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7-12-13 (목)
크게 작게
보조 세입자, 지역 주택당국 때문에 까다로워

<문> 연방정부 주택 프로그램에서 렌트를 보조받는 섹션 8 세입자에게 집을 임대해 줘야 할까요? 다른 집주인들에게 문의하니 더욱 혼란스럽습니다. 일부 집주인은 섹션 8 세입자가 좋다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 세입자와 주택 당국이 골치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13년을 임대해 살았던 저의 가장 좋은 세입자도 섹션 8 수혜자였습니다. 한달 렌트로 자기 내고 싶을 때 10달러만 냈던 저의 가장 나쁜 세입자도 섹션 8을 받았습니다.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섹션 8 세입자들을 저는 많이 겪어봤습니다.
섹션 8 연방정부 렌트 보조 프로그램은 저소득 세입자들이 깨끗한 주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섹션 8 세입자들은 소득의 30%를 렌트로 내고, 정부가 나머지를 부담합니다. 그러나 최고 렌트는 도시별로 다릅니다. 개념은 좋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특히 노년층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세입자나 집주인 모두 작성해야 할 서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한 대개는 매우 나쁜 세입자의 크레딧을 확인하기도 어렵습니다.
제 가장 큰 불만은 어떨 때는 임의라고 느껴지는 지역 주택 당국 감독원의 연례 인스펙션입니다. 쉽게 말해, 귀하가 빈 유닛을 좋은 세입자로 채우는데 어렵지 않다면 섹션 8 세입자에게 임대를 주는 부담을 피하십시오.
보조를 받는 세입자 대부분은 감사하는 마음이 많지만, 지역 주택국 관료들을 상대하는 건 끔찍한 일입니다.


양도소득세 2년마다 면제신청 가능

<문> 저는 법적으로 주 거주지인 플로리다에 집을 한 채 소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곳에서 일년중 6개월을 보내고 나머지 기간은 또 다른 집에서 지냅니다.
제가 플로리다 집을 팔면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저의 또 다른 집을 주 거주지로 해서 60개월을 소유하고 24개월을 살 수 있나요? 그래서 주택 판매에 따른 세금 면제를 신청할 수 있나요?

<답> 있습니다. 귀하는 연방 국세청 세법 조항 121을 아주 잘 이해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 예외는 매 24개월마다 한 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이 되려면, 귀하는 주 거주지를 판매하기 전 60개월을 소유하면서 그 중 최소 24개월을 거주해야 합니다.
귀하가 독신이라면, 집 판매에 따른 양도소득의 최대 25만달러가 면세 대상입니다. 귀하가 결혼을 했고 배우자 두 명 모두 거주기간 조항을 충족한다면, 귀하가 주택을 판매한 해에 공동 세금보고를 할 경우 양도소득의 최대 50만달러가 면세됩니다.

세입자에게 수리비 책임 맡길 수 있어

<문> 지금 제 집을 렌트하는 사람은 집을 살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세입자는 리스기간이 끝날 때 집을 사지 않는다면 3만달러를 잃게 됩니다.
저는 세입기간에 세입자에게 재산세와 보험을 내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제가 세입자에게 수리까지 책임지라고 요청할 수 있나요?

<답> 그렇습니다. 귀하는 원하는 뭐든지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세입-구매자가 리스 옵션기간에 수리비를 낼 것을 동의하느냐는 전적으로 세입자의 의향에 달려 있습니다.
지붕에서 물이 새기 시작하면 어떡하나요? 귀하가 리스 옵션을 가진 세입자에게 전체 새 지붕에 돈을 내라고 요청하는 게 공정할까요?
저는 판매자로서 또 구매자로서 리스-옵션을 자주 이용해 본 당사자로서, 판매자의 수리에 동의를 했었습니다. 그것은 확정 구매가격에 15년 리스-옵션을 한 것이라 저는 모든 비용을 내는 게 아깝지 않았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