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하! 부엌 일이 이렇게 쉬운 것을…

2007-12-12 (수)
크게 작게
요리잡지 ‘파인 쿠킹’이 소개하는 요리 노하우

반드시 전문 요리사가 아니더라도 주부들마다 ‘나만의’ 요리 노하우 한 두 개 정도씩은 갖고 있을 것이다. 부엌일을 한결 쉽게 만들어 주는 노하우는 거창하지는 않지만 오랜 세월 주방에서 시간을 보낸 주부들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얻어낸 삶의 지혜다.
요리잡지 ‘파인 쿠킹’(fine cooking)이 번뜩이는 요리 노하우들을 공개했다. 올 연말 주방 일을 한결 수월하게 해 줄 다양한 지혜를 배워보자.

1.육수의 기름기를 걷어낼 때는 냉동 숟가락을 사용
수프나 육수의 기름기를 제거할 때 구멍이 뚫린 메탈 소재의 숟가락을 냉동실에 두었다 사용하면 편리하다. 차가운 메탈이 기름기를 쉽게 응고시키기 때문인데, 숟가락에 구멍이 뚫려있어 기름기는 남고 국물은 빠져나간다. 수프나 육수를 살짝 식힌 뒤 냉동 메탈 숟가락으로 한번씩 기름기를 저어주면 되는데, 일단 숟가락이 따뜻해지고 나면 기름기가 달라붙지 않음으로 한 숟가락 당 한번 씩만 사용한다.


HSPACE=5


2.아이스크림 스쿱으로 스쿼시 과육
겨울에 제철인 스쿼시. 굽거나 쪄서 즐기는 스쿼시의 과육을 덜어낼 때 아이스크림 스쿱을 사용하면 간편하다. 아이스크림 스쿱은 과육을 쉽게 풀 수 있는 것은 물론 모양까지 예쁘게 담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 스쿼시는 물론 다른 과일의 과육을 퍼낼 때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HSPACE=5


3.말린 과일 초컬릿 디핑은 이쑤시개를 사용
말린 살구나 바나나 등은 초컬릿 디핑 용으로 그만이다. 손님들이 자유롭게 찍어 먹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초컬릿 팬에 말린 과일을 떨어뜨리기 일쑤. 이때 이쑤시개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말린 과일에 이쑤시개를 꽃아 초컬릿에 디핑 한 뒤 스티로폼에 다시 꽃아 놓으면 초컬릿이 굳기 때문에 녹아서 뚝뚝 떨어지거나 손에 묻는 것도 방지, 먹기 한결 편리하다.

HSPACE=5


4.도마 밑에 고무호스 고리를 깔면 미끄러짐 방지
도마를 사용할 때 조리대의 카운터 탑이 대리석이나 유리 등 미끄러운 재질일 경우 도마가 미끄러지거나 흔들거리는 경우가 많다. 하드웨어 스토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고무 호스 고리(rubber hose washers)를 도마 밑에 깔아주면 도마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해 줘 칼질하는 동안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나무 도마 혹은 플래스틱 도마에 모두 사용 가능하다.

HSPACE=5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