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지친 피부를 위한 클렌징·각질 제거법

2007-09-01 (토)
크게 작게
지친 피부를 위한 클렌징·각질 제거법

바캉스와 잦은 야외활동으로 지친 피부에 꼼꼼한 클렌징과 각질제거를 병행해 줘야 빠른 피부 회복을 가져올 수 있다.

아직 가을철 피부관리를 하기엔 이른 감이 없지 않지만 한여름 동안 햇볕에 그을리고 지친 피부를 슬슬 돌봐줘야 할 시기가 돌아오긴 했다. 피부관리의 기초는 다들 알듯이 클렌징. 특히 쌩얼과 동안 열풍으로 깨끗한 피부는 화려한 메이컵보다 더 중요해졌다. 여름동안 지친 피부를 위한 클렌징과 각질 제거법을 알아봤다.

자극없는 순한 제품을

<클렌징 이렇게>


■제품 선택은
확실한 자외선 차단과 충분한 보습, 순한 클렌징. 이 3가지가 피부 관리의 기본 원칙이다. 그 중에서도 클렌저만큼은 약산성 클렌징 젤 타입을 고집한다. 거품이 적게 나면서(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매일 순하게 아침저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다.

■아침, 저녁 클렌징 방법을 달리한다
아침, 저녁 피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클렌징 역시 다르게 한다.
아침에는 T존 주위만 폼 클렌저를 사용해 세안하고 다른 부위는 물로 여러 번 헹구는데, 세안제는 반드시 보습력이 좋은 것을 선택한다.
저녁에는 포인트 메이컵을 지울 수 있는 리무버, 클렌징 로션, 폼 클렌징 순으로 꼼꼼하게 화장을 지운다.

■얼굴용 스펀지를 사용한다
피부에 유분과 수분이 모두 부족하기 때문에 자극적인 세안은 피한다. 아침에는 세정력이 강하지 않은 약산성 세안 폼을 사용한다. 피부가 많이 건조하거나 겨울처럼 날씨가 건조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만 가볍게 세안해야 피부가 수분을 잃지 않는다. 저녁에는 클렌징 오일로 마사지하듯 문질러 메이컵을 지우고, 피부의 혈액순환도 돕는다. 대부분 클렌징 크림이나 로션을 닦아낼 때 티슈를 사용하는데, 티슈보다 화장솜, 화장솜보다 얼굴용 스펀지로 닦아야 피부 자극이 적다.

<각질 제거법>

■입자가 거친 스크럽제는 피한다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클렌저, 모이스처라이저, 에센스 중 적어도 1개 이상은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아침에는 AHA가 함유된 에센스, 저녁에는 BHA(실리실산)가 함유된 클렌저를 사용해 매일 각질 관리를 한다.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 위해 거친 스크럽이나 강한 필링제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위험한 방법. 스크럽을 사용해도 각질이 제거되지 않는 이유는 각질이 워낙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호두씨나 살구씨 등 입자가 거친 스크럽을 사용해 문지르면 피부에 상처를 주기 쉽다.
각질이 지저분하게 탈락해 오히려 더욱 두드러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각질 제거보다 중요한 것은 각질 제거 후 수분 공급. 샤워 직후 냉장고에 보관해둔 시트 마스크를 하여 피부를 진정하고 수분을 공급한다.

HSPACE=5

프레시 슈거 페이스 폴리시(Fresh Sugar Face Polish).

■T존 부위는 스크럽을 사용한다
스크럽 입자가 든 각질 제거제보다 자연스럽게 각질 케어 효과를 주는 제품 위주로 사용한다. 최근엔 보습과 윤기를 주면서 각질 제거가 한 번에 해결되는 프레시 슈거 페이스 폴리시(Fresh Sugar Face Polish)와 같은 제품들이 인기를 끈다. 여름철 자외선에 예민해진 피부에 사용해도 자극이 덜하다. 또 AHA나 BHA 성분이 들어간 각질 조절 크림을 T존 부위에 사용하는데 아벤느 클리낭스 K(Avene Cleanance K)등이 효과적.


HSPACE=5

아벤느 클리낭스 K(Avene Cleanance K)

여름에는 각질 제거 기능이 탁월한 크리니크의 클래리파잉 로션(Cliniue Clarifying Lotion)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화장솜에 적셔서 얼굴을 닦는것도 좋다.
만약 유난히 콧방울 쪽에 각질이 잘 생기고 블랙 헤드가 나는데 이 부분에는 스크럽 타입의 전용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HSPACE=5

크리니크의 클래리파잉 로션(Cliniue Clarifying Lotion)

■AHA 성분의 필링 팩으로 자극 없는 각질 제거
너무 잦으면 좋지 않지만 여름철에는 2~3주에 한 번씩 각질을 제거한다.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제는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AHA 성분이 들어 있는 필링 팩이나 필링 패드를 사용한다. 특히 피부가 건조할 때는 각질 제거 횟수를 줄이고 각질이 부드럽게 제거되도록 수분 케어에 집중한다.

<이주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