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리모델링 Q & A

2006-11-02 (목)
크게 작게
주택 수리,’ 한번에’ 아니면 ‘차례로’

<문> 저희 주택의 여러 곳을 업그레이드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방과 화장실을 고치고, 테라스를 새로 만들려고 합니다. 모든 공사를 한 번에 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하나씩 차례대로 하는 게 가족들에게 더 편리할까요?

<답> 어떤 방법으로 업그레이드 공사를 진행해도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한 번에 공사를 한 많은 집 주인들이 자신들의 방법에 만족해하고, 순차적으로 프로젝트를 마친 주인들도 마찬가지로 즐거워합니다.
귀하가 리모델링 작업과 시공업자와 일하는 것 자체를 취미처럼 즐긴다면 모든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집주인들은 리모델링 공사를 마지못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집을 산 뒤 한번도 리모델링을 한 적이 없다면, 작은 공사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해 이런 일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경험해 보기를 권합니다. 저와 인터뷰를 한 복수의 가족이 앞으로는 절대로 집에 살면서 주방 리모델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공업자 의견
복잡한 공사일수록 공사 기간 가족들이 겪는 불편이 커집니다. 물론 임시거처를 찾는다는 것 자체도 스트레스입니다. 저는 한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상 한 번에 리모델링을 끝낸 소비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번에 공사를 마쳐야 예산도 절약됩니다. 모든 고통을 한 번에 겪고, 새 집이 주는 기쁨을 누리기를 권합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