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손성임씨가 말하는 단호박 요리법

2006-09-13 (수)
크게 작게
맛과 모양 뛰어나고 만들기도 쉬워

단호박

비타민A·전분 많고 소화 잘돼
부기 제거·혈압 낮추는데 효과
호박 밥·샐러드·범벅 등
간식 식사 디저트 등 다양 활용


호박 샐러드

HSPACE=5


▲재료: 단호박 ½개, 토마토 2개, 붉은 양파 ½개, 오이 2½개, 피칸 약간, 모자렐라 치즈 0.5파운드, 생새우 20마리, 드레싱(머스타드 1작은술, 꿀 2작은술, 레몬주스 ¼컵, 소금, 후추, 피칸 약간)
▲만들기: 단호박은 건강냄비에 물을 넣지 않고(일반 냄비와 찜기는 2½컵의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익힌다. 생새우는 살짝 데치고 토마토, 오이, 피칸은 슬라이스로 썬다. 재료들을 색을 맞춰 보기 좋게 잘 놓고 치즈와 베이즐을 얹고 드레싱과 함께 서브한다.

호박 밥

HSPACE=5


▲재료: 멥쌀 2컵, 물 2⅔컵, 단호박 ½개, 다시마 가루 2큰술, 양념장(빨간 고추 ½컵, 파 ½컵, 간장 ½컵, 다시물 ¼컵, 고춧가루, 참기름, 깨 약간씩)
▲만들기: 호박은 사각으로 썬다. 냄비에 쌀을 넣고 호박과 다시마를 위에 놓고 물을 붓는다. 중불에서 가열한 후 김이 나면 약한 불에서 10~15분 정도 가열 한 뒤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인다. 양념장 재료 중 빨간 고추는 송송 썰고 나머지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달래, 부추, 미나리 등 제철에 나는 야채를 넣으면 더욱 맛있다.)

호박 범벅


HSPACE=5


▲재료: 단호박 2파운드, 고구마 2개, 강낭콩 1컵, 설탕 5큰술, 물엿 1컵, 소금 약간, 잣, 건포도 약간
▲만들기: 호박, 고구마, 물에 불린 강낭콩을 냄비에 물을 2½컵 넣고(건강냄비는 물 없이) 중불에서 익힌다. 다른 냄비에 물엿과 설탕을 부어 녹인다. 위의 재료들을 잘 섞은 후 잣과 건포도를 고명으로 올린다.

호박 우유

HSPACE=5


▲재료: 단호박 익힌 것 ½컵, 우유 ½컵
▲만들기: 호박과 우유를 믹서에 넣고 간다. 그냥 마시거나 기호에 맞게 꿀이나 선인장 수액을 넣어 마신다.

호박 케이크

HSPACE=5


▲재료: 젖은 멥쌀가루 8컵, 녹두 고물 6컵, 단호박 4컵, 소금, 설탕 약간씩
▲만들기: 냄비 혹은 찜기에 물을 4컵 붓고 녹두를 넣어 15분 정도 익힌 후 호박이 적당히 물러지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위의 녹두에 소금, 설탕을 기호에 맞게 넣어 녹두 고물을 만든다. 찜기에 녹두 고물 2컵을 맨 아래 깔고 호박 썬 것 1컵을 위에 놓는다. 멥쌀가루 4컵과 호박 썬 것 ½컵을 섞은 뒤 위 레이어 위에 얹고, 그 위에 녹두 고물 2컵을 또 얹은 뒤 호박 썬 것 1컵을 또 얹는다. 나머지 멥쌀 가루 4컵과 호박 썬 것 ½컵을 섞은 것을 얹은 뒤 녹두 고물 2컵을 얹고 나머지 호박 썬 것 1컵을 얹는다. 센 불에서 30분 정도 찐다. 큰 쟁반 위에 찜기를 뒤집어 거꾸로 쏟은 후 보기 좋게 썰어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