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진 최와 함께 춤을 춥시다 재즈댄스의 매력

2006-09-09 (토)
크게 작게
춤은 감정전달의 한 기법입니다. 재즈댄스는 리듬 앤 블루스나 힙합처럼 비트가 강한 음악을 들으면서 순간순간 느낌을 창조하는 춤입니다. 그처럼 한없이 ‘자유로운’ 춤이면서도 충분한 워밍업과 신체단련을 통해 기본 리듬, 박자, 호흡이 오차 없이 맞아 떨어져야하는 매우 ‘과학적인’ 춤입니다.
재즈댄스는 발레와 현대무용 등 다양한 춤 장르를 설립해야만 그 춤만을 느낄 수 있는 댄스이며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21세기 최고의 춤‘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재즈댄스의 효과
재즈댄스는 신체 각 관절이나 온몸을 모두 사용하므로 체형의 교정이나 운동의 효과가 큽니다. 또한 재즈댄스의 동작은 무릎의 굴곡이 많고 역동적이며, 몸의 분리와 손뼉을 치는 동작에 의해 강조됩니다.
재즈댄스를 하다 보면 스트레칭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복근육이 강화되는 등 유연성이 좋아지며, 자세 교정에 효과가 좋습니다. 게다가 몸의 근육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다이어트 효과도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으며 남녀노소 일반 대중이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재즈댄스는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격렬한 운동이기 때문에 운동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형식 자체가 춤이기 때문에 춤을 추다보면 일종의 자기 만족과 춤 자체의 즐거움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렇게 즐겁게 춤을 추다보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지며 생활에 활력이 생기게됩니다.
재즈댄스의 특징
자유롭게 춤을 춘다는 것인데, 클래식 발레처럼 자세를 미리 정해놓고 춤추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디스코처럼 전적으로 각자 즐기는 프리댄스와도 다릅니다. 자유로우면서도 어떤 규율이 존재하는 것이 재즈댄스인데, 재즈 음악에 맞춰서 몸을 움직이며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춤입니다.
에어로빅과 재즈댄스가 모두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인다는 것은 같지만 에어로빅은 유산소 운동으로 볼 수 있고 재즈댄스는 춤을 기초로 움직인다고 보면 됩니다. 재즈댄스가 상당히 자유로워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대무용과 발레 등에 기초를 두고있어 예술성을 강조하고 그 느낌을 최대한으로 아름답게 승화시켜나가는 또 하나의 무용 분야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즈댄스는 혼자서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춤으로 조금은 흐트러지고 엉성한 자세가 주는 편안함, 그 편안함을 바탕에 깔고 표현하는 자유로움 속에 성별과 나이를 초월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재즈댄스는 대중문화의 한 맥을 이루면서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생활의 한 부분으로 정착해 나갈 것입니다
www.koadance.org

진 최
<한미무용연합회회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