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빈 박사의 와인이야기/ 와인컨트리 오리건 여행기(3)
2006-09-07 (목) 12:00:00
꼬박 일주일을 묵으며, 오리건 와인의 중심 Willamette Valley의 와이너리들을 계획했던 일정대로 차례로 섭렵해 나갔다. 너무나 상업화되었고 붐비는 나파나 쏘노마에 비하면 이곳은 아직도 한적한 시골 풍경 같았다.
Domaine Drouhin Oregan은 프랑스 Burgundy/Beaune의 와인 생산가 Joseph Drouhin가에서 이곳에 늦게 1989년에 세웠으며 그 삼대 딸 Veronique가 Burgundy와 오리건을 오가며 일하는 와인메이커이다. Willamette Valley 중심인 Dundee뒤의 완만한 Red Hills 언덕바지에 남향한 Vineyards 가운데 자리잡은 이 와이너리에서 남쪽으로 펼쳐진 밸리를 내려다보며 맛을 즐겼다. 일반 Chardonnay보다 덜 구수하면서 더 상큼한 뱃속맛의 Chardonnay와 두가지 Vintage의 Pinot Noir를 맛봤는데, 기대했던 신세계의 특징적인 과일향보다는 Burgundy에 오히려 가까운 묘한 향의 맛이 났다. 즉 땅내 같기도 하고 매캐한 버섯내 같기도 하며 가죽내 같기도한 향이 나는게 특징이다.
Montenore Winery는 Portland에서 약 30마일 서쪽에 위치해 있다. 이 와이너리의 드라이한 편인 Riesling과 특징적인 리취향의 Gerwurtraminer를 메인 코스에 앞서 마시면서, 역시 간판 와인인 Pinot Gris와 Pinot Noir를 즐겼다. Pinot Gris는 Alsace보다 좀 덜 Dry한편이고, Pinot Noir는 특유의 Strawberry와 Cherry향에 약간 Smoky한 뒷맛이었다.
Elk Cove Winery는 1970년대 초반 그곳 초창기의 Pioneer중 한사람인 Joe Campbell의 아들 Adam이 와인메이커로서, 여타 와인들 외에 독일 Ice Wine격인 Dessert Wine Riesling Ultima 생산이 특유했다.Willakenzie Winery의 Pinot Noir는 North America Pinot Noir중 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와인으로서, 돋보이는 신세계 Pinot Noir 품질에 Burgundy가 가미된듯한 미묘하고 짙은 와인으로 ‘02-’03-’04년 Vintage의 버티컬 테이스팅을 했다. 가족성을 딴 Vineyards 이름의 Pinot Noir를 만들고 있다. 그중, 희귀한 Single Varietal Pinot Meunier를 맛볼 기회가 있었는데, 이 품종은 프랑스 Champagne 지방에서 Blanc de Noir(적포도로 만드는 White Champagne) 생산에 Pinot Noir 품종과 함께 쓰이고 있다. 이곳에서 그 희귀한 단일품종 와인을 만들고 있었다. Pinot Noir만큼 돋보이는 향과 맛은 아니나 특별한 경험이었다.
Duck Pond Winery에서는 Willamette Valley 품종들외에도, 동북쪽 내륙에 Washington주와 공유하고 있는 Columbia Valley나 Walla Valley에서 재배되는 Cabernet Sauvignon, Merlot, Syrah등과 Italian(Piemonte Province) 품종인 Barbera를 만드는데, 그 시음 중 Barbera의 독특하고 짙은 과일향 퀴퀴한 가죽내와 알맞는 산성 등을 음미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