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재테크 상담

2006-09-02 (토)
크게 작게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재정조언

<문> 대학에 입학해 타주에서 생활해야 하는 자녀에게 경제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곧 대학을 졸업하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저축 방법도 알려주세요.
<답> 대학에 갓 입학한 신입생들은 집을 처음 떠나서 생활하는 만큼 금전관리에 대한 책임감이 주어집니다.
은행구좌를 개설하고, ATM을 사용하고, 크레딧카드를 사용하면서 경제 관념을 조금씩 익혀 나갑니다.하지만 대학생활을 마친 대부분의 졸업생들도 재정관념이 없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향은 특히 자식들에게는 무엇이든 최고를 선호하는 부모님들 밑에서 자란 한인 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학 신입생들이나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저축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크레딧 카드 사용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지갑에 2장 이하의 카드를 소지합니다.
그 중 하나는 사용 다음달에는 밸런스를 모두 페이오프(pay off)해야 하는 American Express를 소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친구나 직장 동료들과 회식을 하는 자리가 잦게 마련입니다.
이때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음식값은 꼭 현금으로 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이런 자리에서 현금을 걷어서 자신의 크레딧 카드로 결재하는 분들이 있는데 결국 현금은 현금대로 써버리고 나중에 카드 청구서가 오면 자신의 호주머니에서 돈이 나가야 합니다.
▲매달 지출비를 사용처 별로 구분해줍니다.
옷, 식사비, 자동차, 보험, 사교비 등등으로 나누어서 예산을 정해 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이것이 힘들다면 익숙해질 때까지 정해진 예산을 사용처 별로 봉투에 나누어 넣고 예산안에서 생활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자동 이체되는 저축 혹은 투자 구좌를 설립합니다.
은행이나 뮤추얼펀드 회사에 구좌를 설립해 매달 돈이 꾸준히 저축 되도록 합니다.
▲회사 401(k)에 적립합 니다.
이때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 혜택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회사에서 불입해주는 401(k) 매칭입니다. 은퇴구좌에 적립되는 보너스인 만큼 꼭 챙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TM 출납을 1주 1회로 제한합니다.
일주일동안 사용해야 하는 용돈을 정해 놓고 1주에 한번씩만 인출합니다.
▲봉급 지불 수표를 세이빙 구좌에 직접 예금합니다.
그리곤 꼭 필요한 생활비만 체킹 구좌로 옮겨와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