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어소시에이션 Q&A

2006-07-06 (목)
크게 작게
콘도단지 내 렌탈 유닛이 왜 안 좋은가요?

<문> 저희 콘도단지의 19%는 렌탈 유닛입니다. 저는 렌탈 유닛을 판매용으로 전환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소유주 협회에서 새로운 콘도 구매자는 유닛을 렌트하기 전 2년 동안 의무적으로 거주해야 한다는 조항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융자회사에서 단지의 25% 이상이 렌탈 유닛이면 융자 를 거절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주인들은 제 생각에 동의하지 않지만, 저는 우리 재산의 가치가 낮아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소유주 협회에서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답> 일반적으로 콘도 단지 내 렌탈 유닛이 등장하면 부동산 가치가 하락한다고 생각하지만, 이와 반대되는 결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제가 문의한 결과에 따르면 은행, 융자 브로커, 융자회사 중 어느 한 곳도 렌탈 유닛이 25%가 넘는다고 융자를 제한하지는 않는다고 대답했습니다.
사실상 자신의 콘도를 임대하는 소유주들이 실제 사는 소유주보다 집 관리에 신경을 더 많이 씁니다.
임대용 부동산은 소유주들에게 지속적인 수익을 보장하기 때문에, 소유주 협회 입장에서도 조합비를 받을 때 나쁠 게 없습니다.
다만 렌탈 유닛은 매물로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융자 회사나 협회에서 가끔 불만을 터뜨릴 수도 있습니다.
융자 회사에서는 콘도 중 렌탈 유닛의 비율을 보고할 필요는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융자를 받기 위해 일정 기간을 해당 주택에 거주 해야 한다는 조항도 없다고 합니다.
렌탈 유닛을 규정해서 얻는 이익보다는 이로 인해 혹시 발생할 소송이 가져올 손해가 더 클 수 있습니다.
융자업체들이 렌탈 유닛을 규제하지 않고, 유닛 숫자도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새롭게 조항을 만드는 행동을 권하지 않습니다. 렌탈을 유제하면 득보다 실이 더 많을 것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