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파우더서 시럽, 알약까지

2006-04-19 (수)
크게 작게
감미료, 스위트너가 새로워졌다. 다이어트 때문에, 혈액의 당 수치 때문에 설탕 대신 챙겨먹는 스위트너가 파우더나 과립은 물론 시럽이나 알약 등 다양한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는 것. 당도 또한 일반 설탕보다 훨씬 높아 조금만 사용해도 단맛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식물이나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당분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직 미 식약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것도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헬스(Health)잡지에서 소개한 새로운 스위트너 네 가지.


★ 새로운 형태의 스위트너 4

어게이브(Agave)


멕시코 용설란서 추출… 몸 흡수 오래 걸려

무엇▶ 멕시칸 용설란에서 추출된 시럽 타입의 스위트너. 어게이브 스위트너는 주성분이 과당이라 일반 설탕보다 몸에 흡수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당도도 일반 설탕보다 더 높아 조금만 넣어도 단맛을 낼 수 있다.
맛은▶ 메이플 시럽과 비슷한 맛이 나며 특히 데킬라에 약간 넣어 먹으면 뒷맛이 부드러워짐을 느낄 수 있다.
안전도▶ 아직까지 심각한 문제는 발견되지 않은 상태. 하지만 아직 연구 결과가 미미하므로 적당히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디서 살까▶ 시럽 형태의 어게이브 스위트너는 온라인 샵(www. blueagavenectar.com)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맛있는 드레싱으로도 유명한 멜리사 푸드(Mellissas’s Good Life Food Products)의 온라인 샵(www.melissas.com)과 www.drkracker.com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HSPACE=5



로한(Lo Han)

오이·호박과의 과일… 단맛 설탕의 250배

무엇▶ 오이와 호박과의 한 종류로 중국에서 자라는 과일에서 뽑아낸 액상 타입의 스위트너. 일반 설탕보다 250배 더 단맛이 나는데, 이는 중국에서 오랜 세월동안 코 막힘이나 목 통증 같은 감기에 즐겨 사용했던 로한에 함유된 천연 화학물질인 모그로사이드(mogrosides) 때문이다.
맛은▶ 단맛이 나지만 금속성의 맛과 쓴맛이 함께 느껴진다.
안전도▶ 아직 FDA의 승인을 얻지 않았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치 않은 상태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에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어디서 살까▶ 온라인 샵인 www. inherb.com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건강식품을 취급하는 샵에 구비하고 있다. 파우더와 액상 두 가지 타입이 있다.

HSPACE=5



스테비아(Stevia)


남미서 재배되는 작은 관목서 추출… 안전

무엇▶ 남미에서 재배되는 작은 관목에서 추출한 액상 타입의 스위트너. 칼로리가 전혀 없는 스테비아는 일반 설탕보다 300배나 달다.
맛은▶ 단맛을 느낀 후 마지막에 약간의 금속 성분의 맛이 혀끝에 남는다.
안전도▶ 사람에게는 안전한 편. 하지만 동물에게 많은 양을 투여한 결과 신진대사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으며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유전자 변형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을 듯 싶다. 하지만 혈액의 당 수치를 낮춰주며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는 또 다른 연구도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한다.
어디서 살까▶ 아직 식품으로 먹어도 안전하다는 FDA의 승인을 얻지 않은 상태지만 영양제나 비타민을 파는 건강 식품 샵에서 보조제(Supplement)로 구입할 수 있다. 작은 병에 든 액상 타입과 테이블 위에 두고 음료에 넣어 먹는 알약 형태 두 가지가 있다.

HSPACE=5



웨이로우(Whey Low)

내추럴 슈거 성분… 보통 설탕과 비슷한 맛

무엇▶ 내추럴 슈거 성분으로 단맛이 나는 웨이로우 스위트너. 과당(fructose), 유당(lactose), 자당(sucrose) 등 세 가지 종류의 당분이 혼합되어 단맛을 내며, 섭취한 양의 1/4정도만이 칼로리로 흡수된다.
맛은▶ 보통 설탕과 비슷한 맛이 난다.
안전도▶ 세 종류의 당분이 혼합된 웨이로우는 아직 미 식약청(FDA)의 승인을 받지 않았지만, 각각의 성분은 이미 승인 받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여기는 상태다. 이 내추럴 설탕은 혈액 중의 당 수치를 높이진 않지만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디서 살까▶ 건강 식품을 취급하는 샵이나 일반 마켓에서도 살 수 있는데 확실하게 파는 곳은 온라인 샵인 www. wheylow.com이다. 과립형, 파우더, 브라운 슈거 스타일 등 다양한 종류로 구비되어 있으므로 원하는 스타일로 고르면 된다.

HSPACE=5


<성민정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