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TV보거나 운전중 먹지 말라

2005-09-12 (월) 12:00:00
크게 작게
TV보거나 운전중 먹지 말라

차 안에서 운전 중에 먹는 것도 좋지 않은 식습관의 하나다.

좋지않은 식습관 체중 증가등 건강 해쳐

전형적인 식이요법(다이어트)은 감자칩이나 아이스크림 등 몸에 나쁜 음식을 줄이고 신선한 채소, 과일, 지방이 없는 닭고기 가슴살 등 몸에 좋은 음식을 늘리는 데 포커스를 맞춘다. 그러나 무엇을 먹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는지, 내 식습관은 어떤지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영양학 전문가들은 많은 다이어트 책들이 칼로리나 지방분, 단백질, 탄수화물에 초점을 맞추는 데 반해 식습관에 관해서는 무시하는 경향이 많다고 지적한다. 영양사들은 음식 자체만큼 어디서,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좋지 않은 식습관의 패턴을 살펴보면 ▲다른 일 중에 먹을 때(TV를 보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또는 일 하는 도중이나 운전 중에) ▲스트레스 받을 때 ▲너무 빨리 먹어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을 때 등을 꼽을 수 있다.
때로는 주말에 왕창 먹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는 습관이나 주중에 책상에서 빨리 먹는 습관을 번갈아가며 생활하기도 한다. 이러한 좋지 못한 식습관은 체중 증가로 이어지며 계속 음식물을 섭취하게 해 건강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하지만 좋지 않는 식습관은 바꿀 수 있다. 식사시간은 꼭 정해서 먹도록 하며 음식물은 천천히 씹도록 하며 중간 중간 물을 함께 마셔주는 것도 좋다.
시간이 부족하다고 빨리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오래 운전하는 경우 건강한 스낵을 차안에 준비해둔다.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치과에서 구입할 수 있는 체중 조절용 구강 의료기인 DDS 시스템에 대해 문의해 보는 것도 좋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