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5-07-28 (목)
크게 작게
PMI 취소에 드는 비용은 값어치를 해

<문> 거의 3년 전에 저는 15%를 다운페이먼트하고 집을 샀습니다. 제가 20%를 다운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기지 대출자는 프라이빗 모기지 보험(PMI)을 요구했습니다. 대출자는 PMI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제가 전문 감정의 대가는 지불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대출자는 자사의 감정회사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저는 제 대출과 가치비율이 75% 이하라고 믿는데, 유료 감정 평가를 받지 않고도 PMI를 없앨 수 있는 길이 있나요?
<답> PMI를 취소하기 위해 300∼400달러 감정 수수료를 지불하는 건 월 PMI 보험료를 내는 걸 없애는 데 드는 비용에 비하면 많지 않습니다. 귀하의 대출자는 PMI를 취소하는 걸 정당화할 수 있도록 현재 시장가치 감정 문서를 필요로 합니다.
감정 평가사가 귀하의 집을 방문하면, 집의 구석구석을 잘 보여주십시오. 또한 귀하의 집 가치 추정을 정당화할 수 있도록 귀하의 거주 지역에서 비교할 수 최근 주택 판매를 주소와 함께 문서로 만들어보세요.
새 감정 평가에서 귀하의 홈 에퀴티가 최소 20%로 나오면, 귀하의 대출자는 즉시 귀하의 PMI 보험료를 취소할 것입니다.


증여 받은 집은 양도소득세 클 가능성


<문> 약 15년 전에 제 부모님은 집을 제게 증여했습니다. 제가 몇 년 동안 그 집에서 살다 이사를 나온 뒤 그 집은 세를 주었습니다. 저는 세금보고에서 스케줄 E에 그 집에 대한 감가상각을 기재해 왔습니다. 이 프라퍼티에 대한 감가상각 기준을 정하는 가장 적정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 귀하의 부모님이 15년 전에 귀하에게 그 프라퍼티를 증여했을 때, 귀하는 증여 받는 사람으로서 그 집을 아마도 매우 낮은 수정비용 기준에 집을 받았을 겁니다. 그것이 귀하의 감가상각 기준(여기서 감가상각이 되지 않는 귀하의 땅 값 몫은 뺍니다)입니다.
귀하가 타운하우스를 팔 결심을 했다면, 귀하의 기준이 매우 낮기 때문에 귀하의 양도소득은 매우 커질 겁니다. 특히 감가상각을 뺀 다음에는 더 그렇습니다.
물론 귀하가 시장가치나 에퀴티에서 같거나 더 큰 임대 프라퍼티와 교환한다면 귀하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귀하의 세금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예전 양도증서도 현재 기록될 수 있어

<문> 제 고모는 1981년에 자신의 프라퍼티 소유권을 자신과 제 여동생에게 양도했습니다. 그러나 그 소유권 양도는 기록된 적이 없습니다. 제 고모는 1982년에 돌아가셨습니다. 지금 그 양도 증명을 기록하는 건 너무 늦나요?
<답> 소유권 양도증서가 제대로 기록된 양식으로 돼 있고 고모의 서명이 공증돼 있다면, 옛 양도증서를 주법에 따라 기록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지역의 증서 기록원 몫입니다.
증서 기록원이 기록을 거부한다면, 귀하의 여동생은 프라퍼티에 대한 자신의 권리를 결정하도록 프라퍼티가 위치한 사법권에 소유권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법원은 프라퍼티에서 귀하 고모의 몫이 누구에게 상속될 것인지도 결정할 것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