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 Q & A

2004-12-16 (목)
크게 작게
제한 규정 있는 주택은 구매 매력 저하 가능

<문> 저희 부부는 소유주 중의 한 명이 55세 이상일 것을 규정한 단지에 집을 살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친구들은 그런 단지가 규정이 없는 지역보다 집 값이 많이 오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나요?
<답> 귀하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필요한 집 값 인상 정보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나이 제한 규정 등으로 잠재 구매자 수가 제한돼 있다면 논리적으로는 집 값 인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겠지요. 비슷한 원리가 콘도미니엄에도 적용됩니다.
최근까지 콘도미니엄은 많은 잠재 구매자들이 콘도를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잠재 구매자가 적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정이 사는 집 값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많은 잠재 주택 구매자들이 어쩔 수 없이 콘도를 사서 타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소유권 이전 이뤄진 뒤 입주 허용해야


<문> 저는 부동산 시장이 활기차지 않은 조그만 지역에 있는 제 집을 팔려고 합니다. 구매자는 FHA 모기지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서류 작업이 언제 끝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제가 이사를 나온 뒤 집이 비어있기 때문에 구매자는 이사를 들어오고 싶어합니다. 대신 약 30일 후에 소유권 이전이 마무리될 때까지는 저에게 렌트를 내고 싶어합니다.
부동산 에이전트는 집을 비워두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조언 좀 해주시겠습니까?
<답> 구매자의 FHA 모기지 취득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모기지 취득 자격이 미달할 수도 있습니다.
비록 귀하가 임대 계약을 맺었다고 하더라도 소유권 이전이 완결될 때까지는 구매자가 이주하지 못하도록 하세요.
구매자가 이사를 들어온 뒤에는 그가 주도권을 행사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실제 존재하거나 가상의 결함을 찾아내서 매매 종결 서류에 서명하기 전에 귀하에게 수리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FHA 모기지를 성공적으로 얻어내지 못한 사람에게 집을 내주느니 집을 비워두는 게 훨씬 좋은 생각입니다. 부동산 에이전트가 귀하에게 좋지 않은 충고를 한 것 같습니다.


홍수 빈발 지역 주택 구매는 위험

<문> 몇 달 전에 저희 부부는 몇 년 후에 은퇴한 뒤 여생을 지내고 싶은 지역으로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저희는 어리석게도 새로운 부지에 지어질 세컨드 홈을 비싸지 않은 가격에 샀습니다. 한 가지 유일한 장점은 그 집이 강이 내려다보여 전망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보니 그 강이 자주 물이 넘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심지어 개발자도 홍수 문제 때문에 저희의 모기지 융자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 개발자는 저희가 보증금으로 낸 2만5,000달러를 되돌려 주지 않으려 합니다.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답> 개발자에게서 2만5,000달러를 환불받기 위해 지역의 부동산 전문 변호사를 고용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그저 홍수가 자주 발생하는 새 집을 사지 못하게 된 것에만 감사하세요.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