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장만 웹사이트 정보 검색

2003-05-08 (목)
크게 작게

재정·현실 감안 필수
웹사이트 정보 검색

지금이 집을 장만할 때는 아닌가.

모기지 이자율이 기록적으로 낮아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주택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어 희비가 엇갈리는 상황이다.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니지만 부동산은 최상의 투자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집을 살 때는 다음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재정 상태를 정비하라-저축을 한다. 머니마켓 뮤추얼 펀드 같은 안전한 곳을 이용한다. myfico.com 같은 웹사이트를 이용, 크레딧 점수를 알아본다. 그리고 bankrate.com을 클릭, 과연 내가 어떤 집을 살 수 있는지 점검한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라-드림홈 리스트와 현실적으로 꼭 필요한 주택 요소를 함께 작성한다. realtor.com에서 주택 샤핑을 한다. 집을 사고 싶은 지역을 잘 알고 그 곳에서 주택 매매를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 브로커를 물색한다.

▲현금을 마련하라-꼭 20%의 다운페이먼트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요즘에는 집 가격의 5%만 다운하는 경우도 흔하다. 모기지 융자도 세일이 한창이다. quickenloan.com이나 eloan.com, lendingtree.com 등을 샤핑하는 것이 현명하다. 주택을 처음 구입하는 사람은 www.hud.gov를 참고하는 것이 유리하다. 세금 혜택, 다운페이먼트 융자, 비영리 주택 재단에서 보조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두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모기지 이자율이 다시 이처럼 기록적으로 내려가려면 수십 년이 지나야 하기 때문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