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재미나는 스패니시 지명 (2)

2003-05-01 (목)
크게 작게
지난 회에서 코리아타운과 인근 동네의 스패니시 지명을 살펴 옛 모습을 그려보았다.

이를테면 Mariposa(나비)가 무리지어 나는 꽃밭에 Berrendo(사슴)이 노닐고 Serrano(산 사람)들이 Melose(Meloso의 변형; 꿀맛)이 흐르는 언덕에서 Los Feliz(행복)을 Angeles(천사들) 같이 누리며 살던 마을이었으리라는 목가적인 옛 모습이라고 상상의 날개를 한껏 펼쳐 보았다.

그리고 인근의 Hancock Park은 La Brea(타르)나 La Cienega(수렁)가 뜻하듯 고대동물이 이곳에 빠져 화석이 되어버린 생매장지(Page Museum이 윌셔가에 있다)이었으나 인간의 노력에 의해 고급 주택단지로 변신하였고, 베벌리힐스의 보석인 Rodeo는 소와 말떼의 집합소이었으나 현재는 스타와 부호의 집합소로 변모하여 무상한 토지의 변화를 실감하였다.
이번 회에는 지역을 넓혀 스패니시로 작명된 주나 주도의 뜻부터 먼저 살펴보자.


Florida는 고온 다습하여 꽃이 만발한 꽃밭이며, Texas는 황야의 대평원이 큰 지붕들로 덮여 있는 듯하다 하여 작명하였는지 모르지만 Techos(스패니시로 지붕들)의 자음 변화이다. Colorado는 붉은 흙이 많은 로키산을 보고 땄는지 붉은 색이다.

그러나 Nevada는 사막 지역이지만 흰눈 덮인 로키 산자락이 더욱 인상적이었던지 ‘하얀 눈이 덮인’이라는 뜻이다. 그 주에 있는 Las Vegas는 환락의 이미지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단지 사막이라는 싱거운 뜻에 지나지 않는다. 캘리포니아의 주도 Sacramento는 일반인이 그냥 부르기에는 너무나도 거룩한, 그보다 성호라도 긋고 불러야 할 하느님의 몸, 즉 성체란 뜻이다.

다음으로 남가주 내의 낯익은 도시명을 간략히 뜻풀이하여 보자.

Cerritos-동산들, Pasadena-옛터, La Canada-골짜기, Hacienda-농장, La Mirada-경치, El Monte-야산, La Crescenta-초승달, Palos Verdes-초록색 기둥들, Monterey(Monteria의 변형)-사냥터, Segundo-두번째, Corona-왕관, Covina-옥수수밭, Los Alamitos-작은 백양나무, Ventura-행운, Aliso Viejo-늙은 오리나무.

해변 쪽의 지명들을 훑어보면, Hermosa-아름다움, Playa Del Rey-왕의 해변, Marina Del Rey-왕의 배, Corona Del Mar-바다의 왕관, Redondo-둥근, Mar Vista-바다풍경 등과 같이 태평양의 비치(beach)답게 위용 있고 낭만적인 이름이다.

끝으로 미국의 길(Camino)이나 거리(Avenida)에 자주 등장하는 스패니시 지명으로 그 뜻을 알아두면 그 지역의 특성이나 특징을 대충 짐작할 수 있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낱말들을 소개한다.

La Cienega-수렁, Laguna-늪지대, La Puente-다리, Tierra-가위(두 갈래 갈림길에 쓰인다.), Sierra-산맥, Rancho-목장, Rivera-개천, Magnolia-목련, Nogales-호두나무, La Palma-야자나무, La Paloma-비둘기.
(323)692-9900

듀크 김 <리맥스 비 셀렉트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