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홈 인스펙션의 세계

2003-03-20 (목)
크게 작게
주택 안전도 검사의 중요성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정가(appraiser)와 홈 인스펙터를 혼돈하곤 한다. 간단하게 비교하자면 감정가는 부동산의 현재 가치를 감정하고, 홈 인스펙터는 주택의 현재 상태, 즉 구조와 제반 설비의 상태 및 안전도를 검사하는 전문인이다. 홈 인스펙션이란 전문직은 생긴 지 30년도 채 되지 않았다.

지난 1976년에 동북부에서 ASHI(American Society of Home Inspectors)가, 서부에서는 CREIA(California Real Estate Inspection Association)라는 협회가 발족함으로써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지난 1984년에 있었던 Easton과 Srrassberger의 소송사건을 계기로 부동산 거래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인스펙터의 90%가 백인인 주류사회에서도 홈 인스펙션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홈 인스펙션의 궁극적 목적은 구입하려는 주택에 대해서 가능한 많이, 제대로 알고 사자는 것이다. 주택구입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덩치가 큰 단일 거래이고, 아무리 반품이 잘되는 미국이지만 집을 샀다가 지붕이 샌다고, 아니면 히팅이 제대로 안 된다고 해서 환불받았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집을 샤핑하면서 다소 흥분하고 많은 집들을 둘러보는데 어떤 이들은 50채 이상의 집을 살펴보곤 이 집이 저 집 같고, 저 집이 이 집 같은 혼돈 속에서 그래도 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집을 계약한다. 물론 좋은 동네에, 좋은 학군 그리고 좋은 가격에 멋진 집을 내가 사랑하는 가족의 보금자리로 장만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하지만 이제 흥분된 마음을 조금 가라앉히고, 가족의 안전과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을 위해서 구입하려는 집이 구조적으로 안전한지, 전기와 상하수도 배관설비에 이상은 없는지 그리고 냉난방 시스템은 어떻게 설치되어있고 잘 작동되는지 등을 전문가인 홈 인스펙터의 검사를 통해서 세심하게 확인하고 거래를 해서 그 집이 진정으로 우리 가족의 스위트 홈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기쁜 마음에 그저 보기에 예쁘고 좋은 동네라서 많은 프리미엄을 주고 이사했다가 뒤늦게 기초가 지진에 흔들려서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필요하다든지, 목욕탕이 새서 주변의 썩어버린 벽을 헐고 새로 바꾸어야만 한다든지, 아니면 전기나 가스 설비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든지 하는 문제점이 생겼을 때의 낭패감과 골칫거리는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하나의 실례를 들어보자. A라는 사람이 집을 구입할 때 셀러로부터 지붕을 새로이 깔았다고 들었고, 또 그가 보기에도 깨끗이 페인트한 외벽에 새 지붕을 얹어서 마치 새집 같아 보여서 기분이 좋았었다. 그런데 약 5개월 후 추운 겨울밤에 거실에 있는 멋진 벽난로를 피웠고 이 벽난로는 개스를 태우는 것이어서 편하고 따뜻했다. 그런데 그 다음날 아침 그는 사랑하는 그의 두 어린 자녀를 잃고 말았다.

원인은 어처구니없게도 지붕 공사를 하면서 벽난로의 연통을 지붕 밑(attic)에서 잘라버리고 지붕을 깔아서 난로에서 발생한 불완전 연소 개스, 일산화탄소가 이층에서 잠을 자던 아이들의 어린 생명을 앗아가 버렸던 것이다.

나와 내 가족의 보금자리가 어떤 상태고 또 어떻게 관리를 해야만 안전하고 평안하며, 훗날 그 집을 되팔 때 보다 더 비싼 가격을 받고 팔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홈 인스펙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연락처 (888)777-8340,
www. seoulinspections.com

형철우<서울 홈 인스펙션 서비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