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알타디나 이튼 캐년 등산로

2002-07-05 (금)
크게 작게
남쪽 샌개브리엘 산중에서 경사가 급하고 계곡이 가파르기는 알타디나 동북쪽의 이튼 캐년(Eaton Canyon) 지역을 따라갈 데가 없다. 깎아지른 듯한 산세에다 계곡도 보통 ‘V’자 형의 협곡이다. 게다가 캐년의 양벽은 가파른 암벽이 많아서 모든 조건이 등산을 하기에는 힘들고 위험한 지형이다. 흐르는 물이 맑고 갖가지 활엽수로 하늘이 안보이게 우거진 계곡 경치는 기막혀서 산을 오르는 등산에 안 좋지만 보기에는 좋다.

이번에 소개하는 등산 코스는 알타디나 서쪽에서 시작해서 이튼 캐년 쪽으로 비스듬히 접근하여 상류쪽을 돌아보고 다시 알타디나로 돌아오는 코스다.
가는 길과 오는 길이 다른 고리형 코스이고 길고 힘들다. 카 셔틀을 반드시 해야 하는 코스이다.

가는 길은 두 차로 가서 한차는 알타디나 Lake Ave. 북쪽 끝에 있는 Sam Merrill Trail 입구에 세워 놓고 다른 차로 알타디나 Pinecrest Dr. 동쪽 끝에 있는 구 Mt. Wilson Toll 입구까지 가서 적당한데 차를 파킹해 놓은 다음 게이트를 넘어 Toll Rd.를 따라 걸어가면 된다. 파킹할 때 파킹 금지구역에 차를 세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등산길을 따라 초입에서부터 2.5마일을 가면 LA카운티 임업 시험소가 있는 해닝저 플랫이 나오는데 여기를 지나 1마일쯤 더 가면 왼쪽으로 Idlehour 트레일이 나온다. 여기서 좌회전해서 올라갔다가 길은 곧 급강하하는 내리막 길이 되는데 끝까지 가면 이튼 캐년에 있는 Idlehour 캠프에 도착한다.

계속해서 개울을 따라 상류로 2분의1마일을 가면 트레일은 왼쪽(서쪽) 언덕위로 빠져나가는데 3마일을 지그재그로 올라가면 Mt. Lowe 방화도로와 만난다. 좌회전(동남쪽)해서 200야드를 가면 역사적인 Inspiration Point가 나온다. Inspiration Point의 동쪽 끝에 있는 작은 트레일을 타고 내려오면 Echo Mountain을 지난 다음 Sam Merrill 트레일에 닿고 이 길을 따라 돌아오면 된다. 왕복 13마일.
강태화 <토요산악회장·909-628-300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