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홈 데크레이션 프로젝 가이드 [2]

2000-09-14 (목)
크게 작게

▶ 제니스 최 (필레오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젝을 돕기위한 바른 도구

샤핑 리스트를 작성하기전 아래와 같은 도구들을 준비해두어 일을 쉽면 일을 쉽게 진행 시킬수 있다.
1. 스틸 자
2. 연필
3. 지우개
4. 1/4" 스케일 그래프 종이
5. 트레이싱 페이퍼
6, 아퀴텍쳐 스케일 룰러
7. 가구 템프렛 1/4 스케일
8. 가위
9. 스테이플 건
10. 해머와 못
11. 프레임 거는 훅
12. 스크루우 드라이버



예산 준비법

얼마나 지출할것인지 현실적으로 생각해 예산을 짜고 큰 지출부터 순서대로 나열해 놓는다. 예를 들어 바닥중 카펫, 부엌의 나무등 큰부분의 것부터 생각하고, 만약 집전체를 꾸미시 시길 원한다면 디자이너의 조언을 받고 집의 앞부분부터 뒷부분으로 마무리 한다.
싱글 하우스를 꾸밀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고려토록 하자.
1.백 그라운드 일[ 벽,바닥, 창문의 언더트리트먼트 ]
2.라이팅
3.싯팅[ 소파와 체어 ]
4.케이스 우드 [테이블과 북케이스 ]
5.윈도우 트리트먼트
6.엑서사리[ 엑센트 램프, 미술품, 에리아럭, 여러 미술 오브제 ]

벽지에 관한 팁!

벽지는 방안에 작은 요술을 가져다준다. 벽지는 또한 보기흉한 크랙이나 흠을 완벽히 카버하고 흥미있는 시각 효과를 표현해준다.
수직 패턴은 실링을 높게 보이게 하며, 방에 높이를 주고. 반면 수평 패턴은 실링을 낮게 보이게하며 공간을 늘여 놓은듯한 느낌을 준다.
오픈패턴은 벽을 미는 느낌으로 공간을 창조하는 느낌을 준다. 벽지를 온 집에 사용할 때, 천장까지 포함해 작업해도 좋으며 꼭 방의 분위기를 고려해야만 한다.
시각적 연계성을 가진다면 방이 더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가구선택의 팁!

효과적인 샤핑을 위해선 정리가 중요한 키이다. 스페샬 피스를 보러 갈때는 항상 플로어 플랜과 자를 준비 지참하도록 하자. 그래야만 방의 정확한 사이즈와 가구의 사이즈를 알아야 실수하지 않는다. 본인이 원하는 리스트를 만들어 품목과 사이즈를 적고 원하는 것을 찿을때마다 리스트에서 빼나간다.
만약 디자인된 피스에 맞는 어떤 특별 피스를 제작코저 한다면 그 아이템을 실제 사이즈로 종이 템플렛을 만들어야 한다. 원하는 피스를 본인의 방, 원하는 곳에 배치하는 것으로 그것은 방의 일부분이 되어 버린다.
엎호스트리 피스는 개인 욕구에 따라 구입하되, 만들어 지기전에 본인이 직접 앉아보고 사이즈를 확인해야 실수가 없고, 새로이 천만 갈것인지 폼과 스프링까지 갈것인지 경제성을 고려해 결정한다.
모든 피스는 그들의 사용용도 보다 더 많은목적을 포함하고 있음을 명심하고 창의적으로 가구를 배치함이 좋다. 예를 들어 오래된 궤짝 하나를 티 테이블로 쓴다면 손색없는 멋진새용도가 탄생 되어 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야 한다는 룰보다, 각자에 맞게 변형해 내것으로 만들어 소화 시키는 것이 더 앞선다.

디자이너와 함께 일하기


디자이너와 함께 의견을 나누며 일하게 되면 오히려 가격적으로나 전체적인 실수가 방지된다. 플로어 플랜을 짜는 일에서부터 가구를 고르고 딜리버리 시키고, 카펫을 설치하는 전체 프로젝을 함께할 디자이너를 구해도 좋고 카운셀링 베이스의 디자이너를 구해도 좋다.
만약 카운셀링 베이스로 디자이너와 일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인포메이션을 정해진 미팅때 주고받아야 시간과 돈을 절약할수 있다.

1. 프로젝에 관한 모든 질문들.

2. 룸의 사이즈와 창문 사이즈, 도어 오프닝, 벽난로 사이즈, 아웃렛 배치등이 명시된 블루 프린트.

3.다시 꾸미고 싶은 스타일의 사진이나 그림.

4. 쓰고 싶은 특별한 가구의 사진과 사이즈.

5.현재있는 가구와 재료들과 새로이 꾸밀 변화를 줄 재료들의 샘플들.

6.본인이 좋아하는 개인 취향의 아이디어와 잡지등에서 고른 사진들.

방의 성격마다, 가구 스타일 마다, 윈도우나 바닥, 벽처리, 색상과 패턴마다 분류해둔다.
혹 그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메모를 해두고 디자이너에게 확실히 전달해 주어야 한다.

7.어느정도의 예산안에서 할것인지의 예산 프레임과, 언제쯤 이런 이런 프로젝을 마치겠다는 타임 스케쥴도 잡아야 한다.

8.다마스크는 패브릭의 패턴의 종류이며 아모어는 옷장같은 가구의 한 종류이고, 스와그는 커텐 발란스의 한 종류라는 기본 인테리어 지식을 나름대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새로이 집을 꾸미는 것은 즐거운 일이나 차근 차근 스텝을 잘 밟아가지 않으면 많은 일이 야기될수 있다. 보다 아름답고 개성있는 프로젝이 되기위해선 늘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생각을 기울이며 제품의 성질, 가격 형성과 비교에도 관심을 쏟아야 한다.


문의[888]848-0360
[909]838-9991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