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사 되기 가이드북’ 교육원, 자격취득 안내서 발간
2025-04-22 (화) 12:00:00
LA 한국교육원(원장 강전훈)은 캘리포니아 공립학교에서 한국어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이들을 위한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 북은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교육 현장 상황에 맞춰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가이드북은 한국어반 교사가 되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2024년 이후 주요 변경 사항 안내, 한국어 교사 자격증 취득 절차 및 요건, 관련 학위 및 프로그램 정보, 한국어 교사 채용 정보 및 리소스 안내, 교사 희망자 상황별 경로 안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가이드북에는 한국 교원자격증을 캘리포니아 교사 자격으로 전환하는 방법과 필수 요건 중 하나인 CBEST를 대체할 수 있는 경로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 국내외에서 교사 경력을 가진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이드북 제작에 검수위원으로 참여한 이남희 캘스테이트 LA 언어학 교수는 “가이드북이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어 캘리포니아주 한국어 교사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이드북은 온라인으로 무료 제공되며, LA 한국교육원 홈페이지(www.kecla.org ) 자료실에서 누구나 내려 받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