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홍 HUB 천하 대표
메모리얼 데이 연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여름 휴가시즌이 시작됐다. 미국 내 관광지 여행에서는 그다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지만, 해외로 나갈 경우 떠오르는 게 ‘여행자 보험’(travel insurance)이다.
외국으로 가는 만큼 소요되는 비용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추가로 돈을 들여 이 보험을 구입하는 게 맞는 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지만, 결론부터 정리한다면 해외여행을 떠난다면 이를 구입해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
여행자 보험에는 여러 다양한 커버리지가 있다. 이 중 필요한 것을 골라 구입할 수 있다. 우선 ‘여행 취소 시 보상 커버리지’는 출발일을 기다리던 중 갑자기 본인이나 가족이 아프거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여행 계획이 무산될 경우를 대비한 것이다.
이런 일이 생기면 항공권에서부터 호텔 등 여행과 관련된 여러 예약들을 취소해야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 지급한 비용을 되돌려 받지 못하는 일도 생길 수 있다. 이럴 때 이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다면 약관에 명시된 사유로 인한 취소 시 선불이나 환불 불가로 인한 손실을 100% 보상받을 수 있다.
‘의료비 보상’도 빼놓을 수 없는 커버리지다. 여행 중 갑자기 몸이 아프거나 사고로 등으로 부상을 입게 되면 현지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 상황이 미국 안이라면 건강보험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해외라면 달라진다. 가지고 있는 건강보험 혜택이 제한되거나 아예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메디케어 혜택을 받는 노인이라면 이 커버리지는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메디케어로는 거의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응급 의료 대피 커버리지’는 해외 여행, 그것도 대도시가 아닌 의료 환경이 열악한 지역으로 갈 경우 꼭 갖춰야 할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현지에서 긴급히 의료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데, 현지 사정이 좋지 않아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옮길 때 필요한 것으로 보험 상품에 따라 최대 1인당 100만달러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어떤 이유든 취소 커버리지’도 고려할만 하다. CFAR(Cancel for Any Reason)라고 부르는데, 약관에 명시된 조건 외에 어떤 이유로든 여행을 취소했을 때 보상을 받는 것으로 전액을 받지는 못하지만 약 75%까지 받을 수 있다. 이 커버리지는 모든 보험사가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 한다. CFAR을 추가할 경우 일반 여행자 보험 프리미엄의 50%를 더 내야 한다.
‘여행 지연 보상’ 커버리지는 여행자 의도와는 상관없이 기상이나 현지 상황 등으로 인해 예정된 여행 일정이 중단되는 등의 일이 발생하게 되면 숙박이나 교통, 식사 등 추가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를 대비한 것이다. 이밖에 ‘수하물 또는 개인 소지품 보상 커버리지’란게 있는 도난이나 분실은 여행 중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를 대비한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커버리지들 가운데 필요한 것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목적지를 봐야 한다.
외국이라면 당연히 가장 중요한 게 의료와 관련된 커버리지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어떻게 이동하는 지도 커버리지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는데, 만약 항공이라면 날씨, 항공기 결함 등으로 인해 취소나 지연 등의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여행 지연’ 커버리지를 구입해 놓는 게 바람직하다.
또 선불이나 환불 불가 방식으로 구입한 것들이 많다면 ‘여행 취소 보상’ 커버리지가 좋은 대책이고, 일정의 부담을 덜고 싶다면 ‘어떤 이유 든 취소’ 커버리지가 필요하다. 이런 것들은 단편적인 것들로 장기 해외여행인 경우 필요한 것들을 모두 갖추는 게 좋다.
그리고 만약 가족여행을 떠날 경우 항공편이나 호텔 예약 때 높은 비용으로 변경이나 환불이 가능한 선택 보다 필요한 보험을 가입하고 대신 환불이 불가능한 예약을 통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음을 알아둘 필요도 있다.
일반적으로 여행자 보험은 한 번의 여행에서 약관의 조항에 해당되는 클레임이 발생했을 때 해결해 준다. 즉 보험을 신청할 때 제출하는 일정과 목적지에 해당하는 여행에 한정되는 것이지, 한 번 구입했다고 여러 번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만약 여행이 잦을 경우라면 연간 여행 보험 플랜에 가입하는 게 좋은 방법이다.
문의 (800)943-4555, www.chunha.com
<
박기홍 HUB 천하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