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미국서 살면 피할 수 없는 ‘재정적인 스트레스’

2024-02-19 (월) 준 최 객원 기자
크게 작게

▶ 올바른 재정 습관으로 스트레스 요인 줄여야
▶잘못된 해소법 ‘재정 악화 → 스트레스’ 악순환

▶ 심호흡·잡담·산책·음악 감상 등 도움 지적
▶지갑 열게 하는 감정 상태 파악하고 대처

언론에서는 인플레이션은 잠잠해진다는데 슈퍼마켓에서 받아보는 영수증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다. 치솟은 장바구니 물가에 소비자들의 입에서는 한숨이 끊이지 않는다. 주택 비용에서부터 식료품 구입비에 이르기까지 돈 때문에 걱정하는 소비자가 주변에 많다. 작년 40년 만에 최악을 기록한 인플레이션이 다소 가라앉았지만 이미 대부분 가구는 심각한 재정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 재정 악화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재정 악화로 인한 정신적 피해가 간과될 때가 많다는 것이다. 재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누구나 겪는 문제이고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심각한 정신적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적절한 대처 요령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국인 최대 스트레스 요인 ‘돈’

높은 이자율로 인한 부채 부담과 고물가가 많은 미국들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 원인으로 떠 올랐다. 재정적 스트레스는 건강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까지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정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수면 장애, 성욕 감소, 소화 장애, 두통 등 여러 건강상의 문제를 겪기 쉽다. 재정적 스트레스로 면역 기능이 감소하면 더 심각한 질병에 걸리는 것은 시간문제다.

재정적 스트레스가 정신 건강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심각하다. 감당할 수 없는 부채와 낮은 소득 등으로 인해 낮은 자신감, 불안, 초조, 우울증, 분노 조절 장애 등을 호소하는 환자가 정신과 병원을 자주 찾는다. 이들 중 배우자와 재정적 문제를 놓고 가정불화를 겪는 환자도 많다.

■잘못된 해소법 피해야

감당하기 힘든 재정적 스트레스가 잘못된 해소 방법을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 같은 해소법은 단기적으로 기분을 좋게 해줄 분 장기적으로 더 큰 문제를 일으킨다. 재정적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쇼핑을 즐기는 사람이 있다. 쇼핑은 도파민과 아드레날린과 같이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을 화학물질을 배출하지만 무절제한 쇼핑으로 재정 상태가 더 악화되기 쉽다.

재정 스트레스를 과도한 수면, 과식, 약물 및 알코올 중독 등으로 해결하려는 사람도 있다.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잊는 효과는 있지만 스트레스 근본 원인인 재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반복되는 패턴을 피할 수 없다.

■지출 유발 감정 상태 파악

스트레스를 받거나 절망적인 감정일 때 또는 감당하기 힘든 부담감을 느낄 때 쇼핑을 해결하려는 사람이 있다. 이 같은 감정이 찾아와 백화점으로 향하거나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마사지와 같은 개인 서비스를 찾는다면 ‘감정적 과다 지출’(Emotional Overspender) 습관일 수 있다.


통제가 힘든 감정이 지출로 이어지고 과다 지출이 다시 스트레스로 반복되는 악습관이다. 지갑을 열고 싶은 유혹이 찾아올 때 감정 상태를 점검하고 그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잠시 되돌아보면 좋다. 직장에서 힘든 하루를 보냈나? 배우자와 다툼이 있었나? 등 지출을 유발하는 감정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다면 주변 사람에게 솔직히 고백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배우자나 친한 친구 등에게 재정 스트레스로 인한 억눌린 감정을 털어 놓으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새로운 관점에서 해결 방법이 보이기 시작한다.

■감정 조절법 익히면 도움

돈 얘기만 나오면 불안해하는 환자가 있다. 심해지면 호흡이 가빠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기까지 한다. 급기야 돈이 아닌 다른 주제로 화제로 돌리려고 서두른다. 재정적 스트레스로 초조, 분노,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면 이들 감정을 억제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부정적 감정을 억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 상태를 정의한다. 예를 들어 분노인지 슬픔인지, 아니면 두려움 또는 초조 등인지 정확한 감정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그런 다음 자신이 항상 그 감정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어떤 감정 상태든 다 지나가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힘을 주는 생각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난 이런 것 절대 이해 못할 거야” 또는 “난 정말 바보 같아”라는 생각을 “이 정보는 나한테 새로운 정보로 배우면 이해할 수 있을 거야”라고 바꾸면 부정적인 감정이 진정되고 해결 방법에 집중할 수 있다.

▶비용이 들지 않는 감정 조절법을 찾는다. 예를 들면 호흡 운동, 친구와 잡담하기, 산책하기 등이 있다.

▶가계부 정리 등 재정 업무에 시간제한을 둔다. 그래야 과도한 부담감을 피할 수 있다.

▶휴식 시간을 정해 운동, 음악 듣기 등 기쁜 감정을 느끼게 하는 활동을 한다.

■올바른 재정 습관 길러야

재정적 스트레스는 잘못된 돈 관리가 원인이다. 재정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환자들은 대개 예산을 세우지 않고 돈을 쓰거나 지출한 돈을 관리하지 않는다. 쓸 돈이 얼마나 있고 갚아야 할 돈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함께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상환해야 할 부채가 있지만 상환계획을 수립하지 않기 때문에 이자가 불어나고 재정은 악화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된다. 결국 재정적 스트레스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정신 건강과 육체 건강을 모두 망치는 결과를 낳는다. 소득이 아무리 빠듯해도 예산을 수립하는 습관을 들이고 지출을 확인할 때 재정적인 스트레스가 줄기 시작한다.

재정적 스트레스가 이미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대부분 지자체에서 예산 수립, 부채 관리, 저축 방법 등의 재정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공인 재정 상담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재정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돈에 대한 심리와 행동을 진단하고 발견된 문제를 치료하는 ‘재무 치료’(Financial Therapy) 서비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재정 관리는 물론 심리 치료까지 제공하는 재무 치료사 정보는 재무 치료 협회 웹사이트(www.financialtherapyassociation.org)에서 검색할 수 있다.

<준 최 객원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