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세계인구 80억 중에 69억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이중에 57%가 매일 5시간 이상 남용 중이다. 피해가 심해지자 중독치유전문인들은 ‘프로세스 중독(Process addiction)’의 위험성과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0세기 이전에는 알코올이나 마약과 같은 물체에 의한 중독과 도박이나 게임과 같은 행위중독으로만 구분해왔다. 이들의 초기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자는 육체적 금단증상으로 인한 약물해독 치유작업부터 초점을 둔 반면에 후자는 해독작업 없이 곧바로 중독적인 행위들로 망가지거나 잘못된 삶의 부정적인 결과들에 대한 새로운 생활방법 학습들을 위한 회복작업을 해왔다.
21세기 들어 인터넷 개발과 스마트폰 남용이 행위중독 문제들을 부추겨서 날로 더 악화되면서 프로세스중독의 예방과 치유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비록 중독성 물질이 개입되어있지 않더라도 통제력 상실, 지속적인 추구 및 심각한 피해들을 야기하고 심리적, 사회적 문제들을 초래해서 스트레스 관리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외로움과 고립감이 증가되어 순간적으로 보상감각을 추구하지만 결국 양심의 가책과 죄책감에 시달리게 된다.
여러 연구를 통해 알려진 바는 비디오게임에 대한 신경학적 반응은 중독성 물질과 동일하며, 기분을 좋게 해주는 디지털 내용들은 뇌의 보상센터를 자극해 과도한 도파민을 방출시키고 중독으로 이어져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영적인 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어나서부터 온라인을 접하며 익숙해진 아이들은 자연 다른 자극들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기억력 부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건강과 과도한 디지털 사용에 대한 건전한 한계설정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섹스중독에는 익명의 섹스나 여러 파트너와의 섹스로 성병감염이나 전염위험이 있고, 사랑중독은 파트너에게 일방적으로 정서적 애착과 관심을 갈구하게 되며, 포르노중독은 성인물 관람에 강박적으로 다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고, 도박과 쇼핑 중독은 재정상태, 경력 및 가정을 파괴시키며, 비디오 게임중독은 학업이나 직업 또는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인터넷 서핑도 강박적이고 중독성이 있어서 매일 몇 번씩 이메일 확인 블로그 업데이트 등을 하며 24시간 내내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소셜미디어 중독은 사진 찍고 편집해서 글과 함께 수시로 게시물을 업데이트하며 동일한 소셜미디어 포럼에서 다른 사람들의 댓글을 확인하고 답변하는 데 몇 시간씩 소비한다. 음식중독자는 슬프거나 우울할 때에 기분을 더 좋게 하기위해서 폭식을 한다. 중독증은 ‘지적 논리가 아니라 정서적 논리’에 따라 중독으로 진행되는 병이기 때문에 ‘지성적 논리’로 중독을 이해하려는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은 좌절하기 쉽고 중독자에 의해서 조종당한 느낌까지 갖게 된다.
이제 모든 사람이 프로세스 중독의 온상인 스마트폰을 갖고 있으므로 가족단위의 건전한 사용과 회복변화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족이 중독자와 함께 12단계 회복프로그램에 참석하면 사랑하는 중독자의 회복에 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역할과 올바른 회복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www.werecovery.com
<
이해왕 선교사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