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법대 진학에 필요한 학부 GPA

2023-04-24 (월) 12:12:00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크게 작게
법대 진학에 필요한 학부 GPA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많은 한인학생들은 학사학위 취득 후 법대(law school) 진학을 목표로 한다. 대학원 과정인 법대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대학 학부의 GPA와 LSAT점수가 가장 중요하다. 물론 법대 입시에서 추천서, 에세이, 일한 경험, 과외 활동 등을 고려하기는 하지만 대학에서 받는 GPA와 LSAT 점수의 가중치가 가장 높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마이애미 대학 로스쿨의 입학처장인 카트린 허스만 슈롤에 따르면 법대 진학은 마라톤과 흡사하다. 엄청난 인내심을 가지고 오랜 시간 학업 능력을 발휘하는 학생이 법대에 적합하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 학부에서 이룬 학업 성과가 법대에서의 성공을 예견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어떤 부침이 있더라도 법대는 만만찮은 학업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학생을 원한다.

그렇다면 학부 GPA가 얼마나 강력해야 법대 합격 가능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이것은 법대마다 다르다. ‘US뉴스&월드리포트’가 산출한 연간 설문조사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미국 내 191개 로스쿨 합격생들의 평균 중간(average median) 칼리지 GPA는 3.55였다.

이에 비해 전국 탑 20로스쿨 합격생들의 평균 중간 GPA는 3.86으로 훨씬 높았다. 이들 20개 탑 법대 가운데 19개는 최소 3.80의 중간GPA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7개 로스쿨은 중간 GPA가 무려 3.90점 이상이었다. 미주리주 워싱턴대 세인트루이스(와슈) 법대는 2023년 US뉴스가 뽑은 ‘베스트 로스쿨’ 랭킹에서 16위를 차지했는데 합격생들의 중간 GPA는 탑20로스쿨 가운데 가장 높은 3.93점을 기록했다.

US뉴스의 로스쿨 랭킹에서 25위에 오른 앨라배마대 법대의 경우 합격생의 중간 GPA가 3.94점으로 순위에 오른 모든 로스쿨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이에 비해 US 뉴스 자료에 따르면 탑 20로스쿨 중 평균 중간 GPA가 가장 낮은 대학의 GPA는 3.18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법대 신입생들의 GPA가 높은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대학들의 성적 인플레이션 현상 때문이라고 일부 리서치 기관은 지적한다.

‘아메리칸 이코노믹 저널’이 2022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형 리서치 대학 1학년생 평균 GPA는 1990년 2.68에서 2000년 2.79점으로 상승했다. 또 2001년에서 2012년까지 공립 리버럴아츠 칼리지 학생들의 평균 GPA는 2.77에서 3.02로 점프했다. 그런데 로스쿨 입시 담당자들이 단순히 지원자의 성적표에 찍힌 숫자만 보는 것은 아니다. 성적표 전체를 보면서 전공이 무엇인지, 대학에서 수강한 수업들의 난이도는 어떤지, 성적이 상향 트렌드인지 하향 트렌드인지, 그리고 다른 대학 학부와 대학원 프로그램에서 들은 수업의 성적이 어떤지 등을 꼼꼼하게 살핀다.

만약 특별한 상황이 있어서 학부 성적이 급격히 떨어졌다면 지원자는 원서 추가 섹션을 통해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7학기 내내 완벽한 4.0 GPA를 유지하다가 한 학기에 3.0을 받았다면,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싶을 것이다. 지원자가 학부 시절 내내 4.0을 받았다면 로스쿨의 입시 전문가들은 다른 부분으로 눈을 돌릴 것이다. 성적에 대한 우려 없이 원서에서 지원자의 다른 강점을 찾아보려고 노력할 것이다.

법대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가 대학을 졸업한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도 참고할 수 있다.


최근 대학을 졸업한 지원자가 학부에서 낮은 GPA를 받았다면, 로스쿨은 이 지원자가 법대 에 진학해서 학업을 얼마나 강력하게 지속할 수 있을지 대략 가늠할 수 있다.

만약 10년 전에 낮은 GPA를 받았다면 그 점수는 현재의 학업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 경우 법대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가 전문적으로 일한 경력과 추천서 등 다른 분야를 통해서 직업 윤리 등 강점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