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김성국 퀸즈장로교회 담임목사 신간 출간

2021-03-19 (금)
크게 작게
김성국 퀸즈장로교회 담임목사 신간 출간
김성국 퀸즈장로교회 담임목사가 ‘그 많던 예배자는 어디로 갔을까’(사진)를 출간했다.
책은 김 목사가 지난해 3~9월 동안 집필한 연재 칼럼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을 모은 것이다.

김목사는 “최근 개인적으로 하나님께서 코로나19라는 아픔을 거치게 하고 거기서 벗어나 새 마음을 갖게 하셨다”라며 “이번 사태는 지난날 당연하게 여겼던 예배를 진지하게 성찰하고 교회에 진짜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다시 볼 수 있었던 기회였는데 예배드리는 것조차 어려운 시기를 지나면서 어떤 형태의 글이든 시대의 예배에 대해 기록을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칼럼을 썼고 책까지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김 목사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우리가 보고싶을 때 인터넷으로 언제든지 볼 수 있지만 유럽의 시스티나 성당과 루브르 박물관에서 본 위대한 작품의 짙은 감동에는 절대 비교할 수 없다”며 “이와 비슷한 원리로 온라인 예배는 진짜 예배에 참석하고 싶은 열망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온라인 예배는 진짜 예배로 초대하는 좋은 도구가 되지만 그 이상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책은 코로나19 시대, 30개 주제로 예배의 정수를 매우 쉬운 문체로, 감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독뉴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