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아태노인센터(NAPCA, 대표 방준영)는 차량공유회사인 리프트(Lyft) 및 자원봉사단체인 셰이퍼핸즈(Shaper Hands)와의 제휴로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노년층과 위험에 처한 개인을 지원하는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파트너십은 언어장벽과 인터넷 접근 및 전자기기 사용이 어려운 면역결핍 환자, 자택에 홀로 고립된 아태계 노인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배송 서비스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할 경우, 셰이퍼핸즈 홈페이지(https://shaperhands.com)를 통해 주문을 요청할 수 있다. 주문 요청의 도움이 필요한 노인들은 NAPCA에 전화하면 지원받을 수 있으며, NAPCA는 이러한 개인의 필요사항을 식별하여 주문내역을 셰이퍼핸즈에 전달한다. 리프트는 셰이퍼핸즈 자원봉사자들이 식료품 및 기타 필수 품목을 비대면으로 배달할 수 있도록 무료 승차 코드를 제공한다.
이번 NAPCA 전화 상담 서비스는 현재 LA와 시애틀 거주자를 위해 한국어 등 5 가지 언어로 실시간 지원이 가능하다. 식료품 및 생필품을 구입하기 위해 자택 밖으로 나올 수 없는 개인을 위해 주중 월~금요일 오전 8시 30분~오후 1시에 셰이퍼핸즈로 도움을 요청하면 배달 주문을 할 수 있다.
셰이퍼핸즈는 새크라멘토 및 SF, 애틀랜타, LA, 오렌지카운티, 뉴욕시, 포틀랜드, 시애틀 지역 노인들과 면역결핍 환자들에게 무료 배달을 안전하게 제공하는 자원봉사단체이다.
한편 NAPCA는 ‘헬프라인’ 전화(한국어 1-800-582-4259) 상담 서비스를 통해 코로나19 예뱡, 증상, 현황 정보뿐 아니라 명상, 휴식, 호흡법 및 자가 체력 단련 운동법을 24시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