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터 인 플레이스’ 명령 시행 후 베이지역의 대중교통은 바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축소 운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대중교통 별로 운행 사항은 다음과 같다.
▼바트(BART): 바트(Bay Area Rapid Transit: BART)는 ‘쉘터 인 플레이스’ 에도 불구하고 정상 운행을 한다고 바트 측이 16일 발표했다.
▼VTA: 산타클라라 교통청(VTA)이 운행하는 대중교통 시설은 대부분 정산 운행을 하지만 학교가 문을 닫음에 따라 학교 노선은 임시 중단됐다.
▼칼트레인: 많은 직장인들이 이용하는 칼트레인은 17일부터 출퇴근 시간대 노선을 축소 운행하고 있다. 따라서 출퇴근 시간대에 운행했던 베이비 블렛 서비스(Baby Bullet Service)는 운행되지 않는다. 자세한 내용은 www.caltrain.com에서 알아보면 된다.
▼뮤니(Muni): 17일부터 뮤니 버스는 임시 축소 운행되고 있으며, 케이블카와 E/F 트레인은 운행 중지됐다. 파라 트랜싯(보조 교통수단) 운행은 필수적 노선만 운행하기 때문에 파라 트랜싯을 예약한 사람들은 415-285-6945로 확인해봐야 한다.
▼AC 트랜싯: AC 트랜싯 관할구(Alameda-Contra Costa Transit District)는 17일 이스트 베이 지역의 학교를 운행하는 노선을 축소한다고 발표했는데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았다.
▼SMART: 소노마 마린 레일 트랜싯(Sonoma-Marin Area Rail Transit: SMART)은 4월 5일까지 일요일 운행을 취소하며, 아침과 저녁 주중 운행도 축소했다.
▼SF 베이 페리: 리치몬드, 하버 베이, 사우스 샌프란시스코 노선은 취소됐다. SF 다운타운과 발레호, 알라메다/오클랜드 연결 노선은 줄어들었다. 자세한 내용은 sanfranciscobayferry.com/news/shelter에서 알아보면 된다.
베이지역의 대중교통 시설은 이용객이 급격하게 감소함에 따라 적자 운영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정부에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
김경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