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실내에 생명력 더하는 조명 인테리어

2020-01-30 (목) 자넷 홍 디자인 하우스 대표
크게 작게
실내에 생명력 더하는 조명 인테리어
실내에 생명력 더하는 조명 인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조명(lighting)이다. 얼핏 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 보이지만 조명을 중요하게 생각한 인테리어는 평범한 공간도 아주 특별한 느낌으로 만들어 준다.

멋진 패브릭의 가구들로 꾸며진 공간이라도 조명이 더해지지 않으면 생명력을 가질 수 없다. 특히 간접 조명들은 빛을 은은하게 걸러 줌으로써 실내 공간을 편안하고 보다 아늑한 분위기로 만들어 주는 힘을 지녔다.


2020년 새해를 밝게 시작하는 의미에서 주택에 어울리며 밝은 기운과 함께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조명 인테리어 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조명은 디자인도 다양하고, 사용하는 전구의 컬러도 다양해서 조명의 디자인과 컬러의 선택에 따라서 실내 공간의 분위기에 다채로운 변화를 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조명은 매력적인 소품이라 말할 수 있다.

우선 주택 실내에 조명을 설치하기 전에 먼저 공간의 용도와 필요한 가구 배치를 계획하고 조명을 설치할 장소나 밝기, 기능 등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공간의 분위기나 밝기는 공간을 어떤 빛으로 마무리 하느냐에 따라 그 이미지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부드럽고 편안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은 경우는 바닥과 벽, 천장에 고르게 빛이 퍼지도록 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원할 때는 바닥과 벽에 고르게 빛이 퍼지게 하는 게 좋다. 공간이 넓어 보이기를 원한다면 천장과 벽에 빛이 향하도록 하면 효과적이다. 그리고 공부방이나 부엌과 같은 작업 공간에는 전구형 형광 램프가 좋다.

그 밖에 조명의 꽃이라 불리며 가장 화려한 조명이 돋보이는 샹들리에도 공간을 변화시키는 데 활용하기 좋은 조명 아이템이다. 샹들리에를 돋보이게 하기 위함도 좋지만 실내 인테리어 스타일과 분위기에 맞는 디자인의 선택도 중요하다.

샹들리에 전구 밝기 선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샹들리에 전구로는 일반 전구보다 가격이 좀 비싸기는 하지만 전기 값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큰 LED 전구가 샹들리에 전구로 많이 쓰이고 있다.

조명을 구입할 때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사용하는 공간에 따라 잘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명한 건물이나 호텔, 레스토랑을 방문해 보면 기존의 틀을 깬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조명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조명에 관심을 조금이라도 가져 보면 인테리어를 완성하는데 조명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느낄 수 있다.

당장 실내 공간에 칙칙한 분위기의 어두운 공간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알맞은 조명을 설치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조명으로 공간의 의미가 더욱더 각별해지는 특별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맛볼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문의 (323)737-7375

<자넷 홍 디자인 하우스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