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신장결석이란 무엇인가? (상)

2018-08-14 (화) 제인 조/ Northwell Health 비뇨기과전문의
크게 작게
소변에는 많은 염분과 무기질이섞여 있습니다. 이 무기질과 물의 균형이 잡히지 않으면 콩팥에 결석 (돌)이 만들어집니다. 이 돌은 처음에는 작은 가루로 시작하지만 시
간이 흘러가면 점점 커지게 되고 돌로 만들어 지게 됩니다. 처음 콩팥에 돌이 생겼을 때에는 아무 증상이 없지만 이 결석이 소변을 따라 가느다란 요관를 따라 내려오게 되면서 여러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결석의 위치에 따라 신장에 결석이 있으면 신장결석, 결석이 요도에 있으면 요도결석, 또는 방광에 결석이 있으면 방광결석이라 부릅니다.

▲신장결석이 있을 때 어떤 증상이있을까요?


콩팥에서 소변이 만들어지면서 요도를 따라 방광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막으므로 처음에는 역류되는 소변으로인해 콩팥에 부종이 생기면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느겨지는 통증은 보통 여성인 경우 분만시의 고통보다도 더 심한 통증이라고도 합니다.

결석이 있을 때의 보통증상들은 아래 보기와 같습니다.
- 등과 옆구리에서 아랫배나 사타구니로 전이되는 격심한 경련을 동반하는 통증. 이 통증은 신산통(renal colic) 이라 하는데 결석이 요관(ureter)으로 빠져나가면서 요관이 막힘으로 인해 경련을 일으키며 통증이 발생하는 원리입니다.

대개 갈비뼈와 고관절 사이의 영역에서 복부 전반에 걸쳐 퍼져 나가 종종 생식기 부위
까지 퍼지는 격심한 간헐 통증입니다. 통증은 물결 형태로 퍼져나가게 마련이며 약 20~60분에 걸쳐 서서히 증가하여 최고 강도에 이르렀다가 줄어듭니다.

- 강한 요의를 느낀다, 빈뇨, 배뇨통(이뇨중에 통증)
- 혈뇨(육안으로 피가 소변에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어지러움증과 구토
- 남성인경우에 고환 끝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신장 결석이 형성되나?
작은 소변양이 결석을 만들게 되는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우리가 물을 적게 마실 때에 작은 양의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소변양이 적을 때는 소변은 농축되고 색깔도 더욱
진한색으로 나오게 되며 이 뜻은 소변에 염분과 무기질을 녹일 수 있는 충분한 수분이 부족하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면 염분의 농축액이 적어지며 결석의 형성을 방지하게 됩니다.

결석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은 하루에 적어도 2.5리터 이상의 소변을 만들 수 있는 수분(3리터 이상)을 마시길 권장합니다. 이 수분섭취는 각 개인의 운동량과 활동량, 그리고 날씨에도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도 결석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이 많은 소고기, 생선, 닭고기와 돼지고기는 소변의 산성을 높이면서 결석을 형성
하게 됩니다. 육류식품들은 소화가 되는과정에 단백질이 요산으로 분해 되면서 결석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소변에 칼슘이 많이 분비 될 경우에는 결석이 잘 형성됩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서 생길 수 있는일은 아닙니다. 오히려 칼슘을 억제하면 우리 뼈건강에 안 좋으며 결석을 더많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소금 섭취를 하면 나트륨이뼈에서 칼슘이 흡수 되는것을 방지하므로 칼슘 결석이 더 많이 생기게 되므로 소금을 절제하는 것이 칼슘 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이 됩니다. <계 속 >

제인 조 선생은 퀸즈크로싱 빌딩4층 Northwell medical clinic 에서 8월20일 오후 6시부터 8시 사이에 We Kare 무료진료 프로그램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제인 조/ Northwell Health 비뇨기과전문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