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혈압약 리콜

2018-07-17 (화) 조동혁/ 내과·신장내과 전문의
크게 작게
혈압약 리콜

조동혁/ 내과·신장내과 전문의

지난 5일 영국의 식약처에서는 Dexcel Pharma 회사와 Accord Healthcare 제약회사에서 만든 흔히 쓰이는 혈압약인 valsartan의 판매를 중지하고 유럽지역에 리콜을 했다. 이 제품은 중국의 제약회사인 제지앙 화하이사 (Zhejiang Huahai Pharmaceuticals)가 제조한 제품으로 NDMA(N-nitrosodimethylamine)란 발암물질이 발견되었다. Valsartan 약을 만드는 공정과정이 제지앙 화하이사의 공장에서 변형이 되면서 발암물질인 NDMA가 불순물로 혼합 생성되어서 일어난 사건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주 흔한 혈압약인 valsartan은 혈압약 중에서 가장 선호되고 있는 약의 하나로 여러 제약회사에서 만들고 있다. 20여년 전 Novartis란 회사에서 Diovan이란 상품명으로 시판이 되다 독점 제작권이 끝나면서 많은 회사들이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Valsartan 제품만 하더라도 한국에서도 최근 3년간 총 제조, 수입량이 48만 4682kg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이 중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해서 한국으로 납품한 valsartan은 전체 제조, 수입량의 2.8%에 해당한다고 언론은 보도하고 있다.

Valsartan의 리콜은 현재는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에서 제조한 약품만으로 유럽으로 퍼진 구역에만 해당하고 있으며 총 2300batch의 제품양이다. 이 리콜에 포함된 나라는 독일, 노르웨이, 필란드, 스웨덴, 헝가리,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아이랜드, 불가리아, 이탈리, 스페인, 포르투갈, 벨기에, 프랑스, 폴란드, 크로아티아, 리투아니아, 그리스, 캐나다, 보스니아, 말타를 포함하고 있다.


한국의 식약처는 문제가 된 중국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해당원료의 수입 및 판매를 전격 중지했을 뿐만 아니라 valsartan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82개사 219 품목에 대해 전부 판매중지 및 제조 중지 조치를 내린상태이다. 이 조치는 많은 valsartan 종류에서 발암물질을 발견해서 중지시킨 것이 아니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예방 차원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진 판매중지 조치이다.

CNN에 따르면 미국의 Novartis사를 인용해 미국은 이 제품 리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도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식약청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하지 않은 상태이다.

공식적으로 리콜대상이 되지는 않았지만 LA에는 제지앙 화하이사로 부터 수입된 valsartan 약이 다분히 퍼져있는 것을 인지하고 필자의 병원에서는 valsartan을 복용하는 모든 환자들에게 연락을 취해 다른 약으로 대처를 한 상태이다.

만약 valsartan을 복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해서 치료방침을 세우길 권고한다.

문의 (213)674-8282, www.iVitaMD.com

<조동혁/ 내과·신장내과 전문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