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위험한 허리 통증

2017-08-01 (화) 마상우 D.C.노던통증병원 원장
크게 작게
허리 통증은 흔한 증상이며 거의 대부분 신경, 근육, 디스크나 관절의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허리 통증은 이런 이유로 시작지만, 허리 통증이 극심하게 위험한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위험한 허리 통증이 심각할 정도로 통증이 높은 것은 드문일입니다.

하지만 위험한 허리 통증은 환자를 진단할때 가끔 일어날 수 있다는 정도의 생각은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희 병원에서도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허리 통증을 찾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험성이 있는 허리 통증의 종류와 어떤 이유에서 시작되는지를 얘기해 보겠습니다.

가장 심각한 허리통증의 문제는 척주 주위에 생긴 암으로 인한 것입니다. 암으로 인한 허리 통증은 통증과 함께 식은땀, 갑작스런 체중감소나 특정한 자세나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런 허리 통증은 몸 상태도 같이 천천히 악화됩니다. 이런 증상이 보이신다면 정밀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종류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허리 통증은 복부대동맥류의 문제가 있을 때 입니다. 때로 대동맥의 벽면이 약해져서, 대동맥 벽면이 풍선처럼 팽창하는 경우입니다. 허리에서 맥박이 뛰는 듯한 진동을 느끼는 허리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약 대동맥이 터진다면, 응급실에서 손쓰기도 전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복부대동맥류 문제는 보통 심장병 위험, 고혈압 흡연자나 당뇨가 있는 나이 많은 분들에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복부대동맥류로 인한 통증이 의심 되면, 최대한 빨리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거의 모든 장기들 예를 들면 담낭, 방광, 췌장과 같은 장기도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 가장 유력한 장기는 신장입니다. 갑자기 찌르는 듯한 허리 통증이 배꼽위에 있다면 담석이 유력합니다.

통증은 고문을 받는 듯합니다. 설명을 하자면 출산보다 더 몇배가 큰 통증이 유발한다고 합니다. 요도에 변화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않는 분들께 자주 일어납니다. 담석은 응급실에서 체외 충격파 치료기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희 병원에서도 체외충격파 치료기를 통해 근육 경력과 굳은 관절을 풀어주고 있습니다. 한번 환자가 담석을 경험했다면, 환자는 언제 담석으로 다시 통증이 시작될지 알고 미리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염을 통한 허리통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전에 감염되었던 경험을 통해 세균이 몸을 돌아 다니다가 척추에 안착할 때 입니다. 안착한 세균은 계속 자라면서 척추를 망가뜨리며, 척추 골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 감염은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이유는 천천히 진행하며, 점점 깊숙한 곳에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척추 감염은 한기나 오열을 발생하지만, 모든 척추 감염이 한기나 오열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만약 감염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고, 몇 달 후에 설명할 수 없는 허리통증이 지속적으로 된다면 척추 감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지금 위에 설명했던 허리 통증이 의심된다면, 지금 바로 의사를 만나서 상담하셔야 합니다.

Dr. 마상우는 관절, 근육과 신경계통 부상치료의 전문이며,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부상을 전문으로 합니다. Dr. 마상우는 미동부 최초 한인 의료 법률 전문의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뉴욕타임즈에 의료 관련 글을 기제 했고, 한인 의사로써는 처음으로 퀸즈 변호사 협회에 초대 받아 강의를 했습니다.

<마상우 D.C.노던통증병원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