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노년기에 들어서면 가정에서나 사회적으로 그 책임이 무거워지며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여러가지 생리적인 변화가 나타난다.그러므로 노년기에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하여서는 청,장년기부터 많은 양생법을 익히고 실천하여 정신적적.육체적인 건강을 노년에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자고로 무병장수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예로부터 진시왕이 불로초 구하듯 약만을 구하려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된다.이는 천리를 망각한 탓이라 하겠다.순천즉 흥하고 역천즉 망이라 하였다.하늘 이치에 순응하면 흥하고,하늘 이치에 거역하면 망한다는 말이다.
물론 약의 효과가 없다든가 먹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약을 먹되 잘 지켜 가며 조리하며 규칙적으로 제 시간에 제 양을 잘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약을 잘 먹는것,생활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삼가 할 것을 사가는것이 모두 순천하는 것이다. 성인병은 보통 40세 이후에 많이 발생 하지만,대개는 서서히 오나 어떤 때는 갑자기 사망하기도 한다.
인체의 노화현상은 나이를 많이 먹으면 일어나는 퇴행성, 생리적, 병리적 변화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장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오게 된다.사람이 나이가 많아지면 천리로 체내의 저헝력과 적응력이 감퇴되며 질병의 발병률이 많아지므로 노화현상을 감소 시키고 적응력을 증강시키는 것이 양생법이며,노화 방지법이다.
노화 방지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30세 이후부터 노화현상이 시작되는데, 그 증상은 아래 다리에 힘이 없고, 허리가 약해지고, 손발이 차며, 양기가 부치는 신허 증상이 나온다. 그래서 중년기가 되면 양생법을 바로 익혀서 노화방지를 해야 하야야지 그렇지 않으면 노년에 가서 고혈압.당뇨병,심징병,가종 신경통,각종 소화불량,갑상선병,불면증,양기 부족증 등의 여러가지 질병으로 고통스러운 노년을 보내야만 한다.
참고로 노년에 많이오는 심장병에 대한 한약으로는 저희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에게 백작약.천화분 각 18g,지모 20g,국화.천련자 각12g에 물 7-8컵을 부어서 3컵정도 나오게 하여 1일 3회 1컵씩 아침.점심.저녁에 복용하도록 권장하여 주기도 한다. 민간요법으로는 미나리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허시켜 주는데 좋으므로 심장병이나 고혈압에 자주 쓸수 있는 채소이다.
미나리 15뿌리와 잔대추 30개를 넣고 물을 적당히 부어 다린 물이 3-4컵되게 하여 하루 3-4회 나누어 차같이 마시면 좋다고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노년기의 성생활에 대해서 알아 보기로 하겠다. 황제내경에 의하면 여자는 35세가 되면 양명맥이 쇠하여져 서 초췌해지고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며 42세가 되면 삼양맥이 쇠하여져서 위로는 얼굴이 초췌하고 힌 머리가 나기 시작한다고 하였다. 남자는 40세가 되면 신기가 쇠약해 지고 머리가 빠지고 치아가 허슬해 지며 48세가 되면 양기가 쇠약해져 위로는 얼굴이 초췌하고 힌 머리가 마기 시작한다. 이는 여자는 35세,남자는 40세가 되면 신기가 쇠퇴해지기 시작하여 노쇠의 증후를 나타낸다.
노년기가 되면 신기가 점차 쇠약해 져서 성욕이 감퇴한다. 노년기에는 남성의 남성의 고환과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남성 호르몬 및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이 점차 감소한다.노년기에도 평소 건강하고 병이 적었던 남성은 성욕이 완전히 소멸되지 않으며 여전히 장년기의 성욕을 유지하는 것이 보통이다.
연구된 바에 의하면 성생활을 하지 않는 노년의 여자는 같은 연령의 성생활을 하는 여자 보다 위축이 많이 와서 성욕이 없어지고,장기적으로 성생활을 하지 않는 노년기의 남성은 성생활을 하는 남성보다 성기가 위축되어 성욕을 잃게 되며 성생활을 잃어버린다.
그러므로 노년기라 하여 성생활을 절대적으로 금지할 필요는 없으며 노년에 성생활을 적당히 하며 즐기는 것이 좋다. 주의할 것은 무리하게 성교를 하면 중풍이 발생할 수도 있고 본래 갖고 있던 지병의 병세가 심하여 고생할 수도 있다. 본원에서는 노년기에 성기능이 약하든가 발기가 안되든가 생각이 없을 때는 가감 조기탕을 써서 좋은 효과를 본다. 처방은 황기밀구.백출초 각5돈,음양곽 3돈,인삼.두충.파극천 각3돈,당귀신.파고지.산약 각2돈,백복령.원지.녹용 각1돈 등을 써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평강체질한의원:718-359-0980
<
최병희 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