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건강하려면 3가지가 잘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3쾌’라고 해서 쾌식(잘 먹고), 쾌변(잘 배설하고), 쾌면(잘 자는 것)이다. 일정하고 시원한 배변은 최고의 건강 바로미터이다. 그런데 의외로 변비 환자들이 많다. 변비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섬유질 섭취부족과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다. 변비가 악화되면 치질로 진전되어 나중에 큰 고통을 겪게 된다. 이것이 더 악화되면 대장암으로 발전될수도 있다.
변이 딱딱하게 굳어있거나 색깔이 검거나 냄새가 지독하면 일단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징조이다. 이런 현상은 체내에 독소와 노폐물이 많이 쌓여있다는 증거이다. 그러므로 잘못된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바꾸어 몸속에 있는 독소들을 하루빨리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소와 노폐물을 자연스럽게 배출하는 데는 금식이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기력이쇠한 노약자나 약한 체질의 사람이 아니라면 조금 힘들더라도 사흘 정도 금식하고 레몬즙으로 관장을 하면 웬만한 노폐물은 제거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변은 냄새가 별로 없고 길고굵게 한 두 번 만에 시원하게 빠지는 것(일명 바나나 변)이며 황금색이나 황토색처럼 누런 것이 건강한 변이라 할 수 있다.
건강한 배변은 철저한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통곡류(현미, 통밀, 잡곡 등)와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된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흰쌀밥이나 흰 밀가루로 만든 빵, 국수 종류,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과자 종류나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커피 등은 금물이다. 철저하게 식생활을 개선하여 육식을 끊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식으로 바꾸면 그렇게 지독하던 변이 냄새도 사라지고 변기에 새까맣게 끼던 때도 더 이상 생기지 않게 된다. 이러한 사실 하나만 보더라도 육류와 온갖 해로운 가공식품들이 얼마나 우리 몸을 나쁘게 하는 것인지 입증이 된다.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고 현재의 생활방식을 고집하면서 약만을 의존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나중에 반드시 크게후회하는 날이 올 것이다. 호미로 막을 수있는 것을 가래로 막으려고 발버둥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 식생활을 개선하고 절제된 생활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하자. 신체는 너무나 정직한 기관이다. 자신이 먹고 마시고 관리하는 것에 의해 그대로의 틀림없는 결과를 보여주기때문이다.
<배아미&콩 페이퍼 롤 스시>
오늘은 건강 요리이면서 식탁의 격도 높여주는 배아미&콩 페이퍼 롤 스시를 소개한다.
재료(5인분)
콩 페이퍼 3장, 홍, 청, 노랑 피망 각 1개씩,아보카도 2개, 오이 2개(페르시안).
소스 물 1/3 컵, 간장가루 1 작은 술, 꿀1/2 작은 술, 레몬 1 작은 술, 빨강 피망 다진것 1/2 컵, 로스마리 다진 것 1 작은 술
만드는 법
1. 배아미로 고슬하게 밥을 지어 놓는다. 2.색 피망을 김밥 말기 좋은 0.3 cm 크기로 채썬다. 3. 아보카도도 잘 익혀서 같은 크기로채 썬다. 4. 오이(페르시안)도 껍질 부분만 벗겨서 채로 썬다. 5. 김발에 콩 페이퍼를 깔고김밥 말 듯 배아미밥을 먼저 깔고 위에 각종야채를 넣고 롤을 만든다. 6. 만들어진 롤을예쁘게 썬 후, 소스와 함께 접시에 담아낸다.
문의 714-403-6273 (요리 강사 이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