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초를 먹이는 그래스-페드 비프(사진·grass-fed beef)는 일반 소고기와 영양적으로 어떻게 다를까?그래스-페드 비프는 옥수수 사료를 먹고 자라는 소와 영양 면이나 지방분포도가 다르다.
소고기를 식단에 포함한다면 되도록 그래스-페드 비프를 선택하는 것이 권고된다.
그래스-페드 비프는 총 지방 함류량이 일반 사료를 먹고 자란 소고기보다 낮고, 오메가-3 지방산이 50% 정도 더 들어 있다. 또한 공액 리놀레산(Conjugated linoleic acid, CLA)이 더 함유돼 있는데, 이것은 불포화지방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된다. 또한 비타민 E 같은 항산화 비타민도 들어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위해 그래스-페드 비프를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조언한다. 일반 소고기보다 많다는 얘기지, 연어에 비하면 함유량이 매우 적은 편이다.
그래스-페드 비프의 경우 등심 부위 100g(4온스 미만)에는 65mg정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데, 연어의 경우 3온스 정도에 500~1,000mg이 함유돼 있다.
그래스-페드 비프라고 해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권고된다. 미국 농무부(USDA)의 2,000칼로리 식단 가이드를 기준으로 육류는 하루 4온스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참고로 손바닥만한 섭취 사이즈는 3온스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