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운동’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특효약

2016-09-14 (수) 요리 강사 이수미
크게 작게

▶ 암을 예방하는 생명의 요리교실

‘운동’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특효약
무엇과 비교할 수 없는 건강을 위한 최우선 요소는 운동이다. 살아있는 동물은 움직이는 것이 철칙이다. 무활동, 즉 정체는 죽음을 의미한다. 살아있다면 움직여야 하고, 또한 살려면 움직여야 한다. 운동을 함으로 써얻을 수 있는 유익은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체력 증강, 질병 예방, 신진대사 촉진, 심폐기능 강화, 지구력 향상, 식욕 촉진, 숙면 보장, 정서적 안정, 저항력 강화, 매사에 적극적인 자신감과 인내심 함양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최근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운동이 두뇌를 똑똑하게 해줄 뿐 아니라 엔돌핀 호르몬 생성을 증가시켜 행복감을 고취시켜주는 보약이며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약물로도 치료되기 어려운 우울증을 완화 시켜주는 최고의 치료제라는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감기와 전염병을 예방하고 관절염도 완화시키며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발병률을 50% 내외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니 그야말로 운동은 만병통치제인 것이다.

건강을 유지하면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유익한 운동은 얼마든지 있다. 승패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이 없고 몸에 별로 무리도 가지 않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건강에 가장 유익한 운동이다. 걷기, 가볍게 달리기, 스트레칭, 체조, 요가, 에어로빅댄스, 줄넘기, 자전거 타기, 탁구, 배드민턴, 수영 등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부담 없이 할 수 있는것이 최고의 운동이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빠른 속도로 걷기와 스트레칭 등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회이상, 한번에 30분 이상해야 한다. 체력에 부담을 주는 너무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자신의 나이와 체력을 감안하여 부담이 없고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운동이 몸에 좋다고하니 내키지는 않으면서도 억지로 하는 것은아무런 유익이 없다. 무엇을 하든지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해야 몸속의 세포와 유전자들이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다. 즐겁게 운동하고 체력을 단련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월남쌈 만들기>
오늘은 최고의 건강식이며 솜씨가 없어도 정성만으로 손님상을 빛나게 해줄 풍성한 요리로 월남쌈을 소개한다.

재료(4인분)
① 라이스페이퍼 8 장 ② 깻잎 8 장 ③ 페르시안 오이 2 개 ④ 보라 양배추 1 컵 ⑤삶은 쌀국수 2 컵 ⑥ 숙주 2 컵 ⑦ 당근 1컵 ⑧ 아보카도 1 컵 ⑨ 색피망(청색, 노랑,빨강) 각 1개 ⑩ 실란트로 1 묶음만드는 법1. 각종 야채를 곱게 채 썰어 둥근 접시에색깔별로 놓는다. 2. 끓는 물에 쌀국수를 데쳐서 헹군다. 3. 라이스 페이퍼를 뜨거운 물에 적셔서 놓고, 깻잎을 깐 후 각종 야채를 가지런히 올려서 롤 모양으로 말아논다. 4. (3)의 롤 가운데를 사선으로 잘라 접시에 담으면 훌륭한 요리가 된다.

Tip : 실란트로는 향이 강하므로 원하지 않는 사람은 빼도 될 것이다.

소스 만드는 법(재료)
① 물 1 컵 ② 간장가루 1 작은 술 ③ 꿀 가루 1 작은 술 ④ 깨1 큰 술 ⑤ 홍 피망 다진 것 2 큰 술 ⑥ 청피망 다진 것 2 큰 술- 모든 소스 재료를 잘혼합하여 예쁜 종지에 담아 월남쌈 옆에 놓는다.

문의 714-403-6273
후반기 요리교실 9월20일(화) 개강. 학생모집(선착순 등록)

<요리 강사 이수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