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에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과 물을 섭취하며,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변비 예방에 도움된다.
임신 중 변비는 흔히 겪는 증상이다.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증가로 전체적으로 인체 근육이 이완되는데, 소화관 근육들도 역시 이완 돼 음식이 소화관을 통과할 때 천천히 통과하게 된다. 임신 전보다 장 활동이 느려져 결국 변비가 되는 것.
또한 임신 후기에는 아기의 성장과 함께 자궁이 커지면서 직장을 압박해 결국 변비가 심해진다. 또한 임신중 복용하는 철분제 역시 변비를 유발한다.
임신 육아 정보 웹사이트 베이비센터(babycenter.com)에 소개 된 임신 중변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식이섬유가 높은 음식들을 섭취한다=통곡물(whole-grain) 시리얼과 빵, 현미밥, 콩, 과일과 채소 등을 매일 골고루 섭취한다. 아침에 시리얼을 먹을 때 가공되지 않은 밀기울(wheatbran)을 2~3 테이블스푼 정도 추가해 먹거나, 물에 타서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신다=소변이 맑은 색을 보일 정도로 물을 많이 마신다. 프룬 주스도 도움된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따뜻한 물 한잔이 도움 되기도 한다. 12온스 컵으로 8잔 정도는 마신다.
#규칙적으로 운동한다=걷기, 수영,실내 자전거 타기, 요가 등이 도움된다. 운동 전 산부인과 주치의에게 꼭 상담을 받고 운동을 시작한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20~30분씩 운동한다.
#식후 변의를 느낀다면 화장실에 간다=일단 변의를 느끼는지 살핀다.
화장실에 가고 싶은데도 절대 참지 않도록 한다.
#임신부용 종합 비타민에 철분 함량이 높다면=빈혈이 없고,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철분 함량이 좀 낮은 다른 비타민제로 바꿔도 되는지에 대해 의사와 상담한다.
#오버-더-카운터용 보조제=식이섬유 보조제나 변비약에 관해 의사에게 문의한다.
#지나친 과식은 피한다=과식은 소화가 더디고 변비에 좋지 않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