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줄넘기·춤추기·권투·파워 워킹 하면 심장 튼튼

2016-07-12 (화)
크게 작게

▶ 카디오 운동 14가지

줄넘기·춤추기·권투·파워 워킹 하면 심장 튼튼

성인도 훌라후프를 하면 심장 강화와 코어근육 강화에 좋다. [뉴시스]

카디오 운동은 심혈관(cardiovascular)에서 ‘카디오’를 딴 운동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심장강화 운동으로 대개 유산소 운동을 말한다.

카디오 운동은 체중 관리,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기분을 좋게 해주고, 장수에 도움된다. 건강정보 사이트헬스라인(Healthline.com)에 소개된 14가지 종류의 카디오 운동(유산소운동)을 살펴본다.

#줄넘기: 줄넘기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나 할 수 있다. 가방이나 백에 갖고 다니면서 틈틈이 해본다. 일주일에 150분을 목표로 시간이 날 때마다 줄넘기를 한다.


#춤추기: 줌바 클래스, 라인댄스 등이 추천된다. 유튜브를 틀어 좋아하는 댄스음악의 동작들을 따라해보는 것도 요령이다.

#단체 스포츠: 축구팀, 야구팀, 테니스 등 지역 동호회, 클럽 등에 참여해본다.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기회도 된다.

#파워 워킹: 파트너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파워 워킹을 하는 것도 좋다.

빠른 걸음으로 조금 힘들다 싶을 정도로 빨리 걷는다. 날씨가 좋지 않으면 러닝머신에서 파워 워킹을 하는것도 추천된다.

#수영: 저강도 카디오 운동으로 관절을 보호하면서 심박수를 올릴 수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수영에 자신없다면 킥보드를 잡고서 수영장을 왔다갔다해도 좋다. 다리만 운동되는 것이 아니라 복근에도 좋은 운동이다. 또 정기적인 수영 레슨을 받는 것은 운동을 오래 하는데 도움된다.

#권투: 남자들만의 운동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칼로리 소모가 많은 운동으로, 30분만 권투 운동을 해도 400칼로리까지 소모시킬 수 있다.

#트램펄린: 트램펄린에서 뛰고 운동하는 것 역시 추천되는 운동법이다. 지역 트램펄린 운동 클래스에 조인해도 좋다. 트램펄린이 집에 없다면 아마존에서 30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자전거 타기: 가까운 마켓에 장을 보러 가면서 자동차 대신 자전거 타기를 한다거나, 실내에서 운동할 수있는 고정식 자전거를 이용해 운동해도 좋다. 야외에서 자전거 타기 운동을 한다면 헬멧을 꼭 착용하고 안전수칙을 지킨다.

#하이킹: 집에서 가까운 저강도 트레일 코스를 이용해 하이킹을 시작해본다. 하이킹은 심장건강뿐 아니라 정서적인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좋다. 또 유산소 운동 뿐 아니라 산이나 언덕을 오르고 내리는 운동을 하면서 근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노 젓기 운동: 노를 젓는 동작을 하는 로잉 머신(rowing machine)은 팔 근육만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 강화 운동으로도 좋다. 복근과 등근육 강화도 함께 할 수 있다.

#훌라후프: 어릴 때에는 훌라후프를 갖고 많이 논다. 성인에게도 훌라후프는 좋은 운동기구다. 엉덩이와 옆구리를 돌리면서 심장 강화 운동과 함께 코어 근육 강화에도 좋다.

#걷기: 가장 많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10분만 걸어도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된다.

#점핑 잭(팔 벌려 뛰기): 점핑 잭은 양쪽으로 팔을 벌려 뛰기, 앞으로 팔을 벌려 뛰기 등 다양하게 해볼 수 있다. 별 다른 도구 없이 맨손으로 할 수있는 장점이 있다. 또 어느 장소에서나 뛸 수 있다. 회사에서 간단하게 해봐도 되며, 요리를 하다가 부엌에서 잠시 짬이 날 때 10~20회씩 뛰어 본다.

#층계 운동: 층계 오르기 운동도좋다. 층계 운동 머신(stairmaster)을 이용해도 좋고, 건물 층계를 이용해본다.

줄넘기·춤추기·권투·파워 워킹 하면 심장 튼튼

트램펄린에서 뛰는 것도 추천되는 카디오 운동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