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메모그램 검사를 해야하나?
메모그램 검사를 하는 목적은 유방암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조기발견한 경우, 보다 치료하기 쉽고 생존율 가능성이 높다. 메모그램은 완벽한 검사가 아니고 일부 암의 경우 메모그램으로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유방X선 촬영은 유방암을 위한 최고의 검사라는 것이 광범위한 연구로 지속적으로 입증되어왔다.
1990년 이후로,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율이 30%감소되어왔고 이중 상당 부분이 메모그램 검사로 인한 결과로 생각된다. 현재 메모그램에 필적할 어떠한 혈액검사나 임상검사가 없다. 과거에 한국 여성들은 유방암 발생 빈도율이 매우 낮았다. 일부 연구에서는 한국이 전 세계에서 유방암 발생 빈도가 제일 낮은 국가로 보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결과가 바뀌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명확하지 않지만, 아마도 ‘서구화된 라이프스타일’ 때문으로 여겨지며 유방암의 발생빈도가 다른 국적의 발생 빈도와 가까와 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약 8명 중 1명의 여성이 일생에유방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억할 것은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여성의 약 ¾ 이 유방암 가족력이 전혀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단지 가족력이 없다는 것이 유방암에 면역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메모그램은 무엇인가?
메모그램은 특별한 유방X선 검사이다. 특수한 기계의 두 판사이에 유방을 넣고 누른채 X선 사진을 찍어 검사한다.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메모그램의 경우 각각 한쪽 유방을 적어도 두 번씩 검사 한다. 간혹 유방 전체를 확인하기 위하여 또는 기계적인 문제나 사
진을 재확인하기 위하여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유방을 압착할때 불편할 수 있으나 검사 진행은 단지 수십초 이내에 끝난다.
“메모그램 검사를 했는데 추가촬영과 또는 초음파검사를 위하여 다시 방문하라는 편지를 받았습니다. 정말 걱정할 필요가 있나요? 내가 혹시 유방암에 걸린 것은 아닐까요?”
메모그램 검사중 약 10%는 이렇게 추가 검사를 하도록 연락을 받는다. 대부분의 추가 검사는 비정상적으로 나타난 부분이 단지정상 조직이 중첩되어 이상한 그림자가 생긴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이상한 그림자는 실제로 유방의 비정상적인 사진과 아주 비슷하게 보인다.
암은 발견하기가 매우 까다롭
다.
추가 검사로 거의 정상 조직같이 보이나 비정상 조직을 발견하는데 또는 실제로 이상 병변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대부분 재연락을 받은 경우, 정상일 경우가 많다. 하지만 추가 검사를 할 경우 우려한 부분(잠재적인 암)이 보일 수도 있다는 점을 아무도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에 확실하게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일 추가적인 재검사를 위해서 방문할 필요가 있는 경우, 검사 결과와 함께 다음단계에 대해 안내를 받을 것이다.
조직검사가 필요한지, 재진료예약이 필요한지,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한지, 유방암 외과 전문의를 만나야하는지 또는 주치의와 상의해야하는지 등, 다음 단계에 어떤 절차를 따라야하는지 확실하게 알아야한다.
간혹 추가적인 검사 후, 조직검사가 권유된다. 일반적으로 주사기를 사용한 조직검사로 처음에 다소 무서워보일 수 있지만 매우 신속하고 비교적 통증없이 시행된다. 물론 명백하게 주사 바늘이기 때문에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수 있지만, 대부분 마취약이 사용되고 많은 환자들이 검사하는 동안 어떠한 통증도 느끼지 못하며 검사한지 며칠 후 약간의 통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각 환자마다 매 검사마다 다르게 경험하실 수 있다. 많은 경우 이상소견 시 조직 검사를 하고 암의 여부를 확인한 후 추후 모니터를 할 필요가 있다. <계속>
<
데이빗 천 MD. 홀리네임 메디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