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왜 이런증상이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무릎통증의 시 작은 무릎이 견딜 수있는 무게 이상을 경험하면 무릎 속에 조직 이 찢어 지는 것이 시작할 것이다. 한계 이상의 무게을 지탱하게 되어 무릎 조직손상은 보통 비정상 적인 움직임에서 온다.
우리 몸 은 근육, 인대, 힘줄, 연골, 뼈와 관절을 움직여 동작을 만들어 내고, 이것들을 알맞게 사용하므로 몸의 움직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의 몸은 완벽한 좌우 대 칭이 아니기 때문에, 분명 한쪽 발은 다른 쪽에 비해서 평발을 가지고있다. 한쪽 발이 더 평발이기 때문에, 서 있을 때 한쪽 발은 더 큰 무게를 지탱하고 있다.
평발은 더욱 유연한 발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발바닥이 유연하다는 뜻은 걸어 갈때 더큰 압박을 무릎에 전달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불규칙한 무릎에 압박은 자연스럽게 엉덩이쪽 관절과 허리관절 쪽으로 영향 을 주고, 다시 등쪽 관절로 영향을 주고 , 마지막으로 목에 있는 관절까지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과장해서 말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평발로 인해 몸에 조직 손상을 줄 수있는 것을 말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무릎은 다른 신체 부위보다 자주 통증을 느끼는 것일까? 엉덩이 관절과 발 관절은 굉장히 튼튼하게 만들어졌다. 엉덩이 관절은 몸의 관절 중 가장 튼튼한 관절이고, 발 관절은 한번에 여러 가지 충격을 완화할 수 있게 굉장히 유연하게 만들어져 있 다.
하지만 무릎의 경우 반원관이라고 하는 얇은 연골이 모든 충격과 압력을 조절하고 있다. 무릎 스스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 에, 무릎을 굽히는 것만으로도 무릎에 압박을 많이 줄일 수가 있다. 무릎은 잘못된 움직임에 의해서 제일 먼저 다칠 수 있게 만들 어졌다.
사람이 완벽한 움직을 가지고있다 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달아 없어지는 것을 막을 수 는 없다. 움직임 자체만으로도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정상적인 움직임을 가진 사람이라면 만성 통증으로 넘어갈 만큼 큰 압박과 손상을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가졌다면, 압박에 의한 손상은 통증을 가속시킬 것이다.
뚜렷한 이유 없이 지속되는 무릎 통증을 가졌다면, 보통 하체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을 것이 다. 본인 하체의 움직임이 정상적인지 비정상적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양쪽 신발 앞과 뒷쪽이 달아 없어진 부분이 같은지만 보면 된다.
양쪽 신발의 달아 없어진 부분이 틀리다면 당신의 하체 움직임은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누군가에게 자신의 걸어가는 모습을 처음 부터 확인해 달라고 하는 것이다. 하체의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처음에는 보조 기구(특수깔창)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런 보조기구는 부드럽지 않은 젤과 스폰지로 만들어졌다. 보통 이런 보조기구는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져 평발을 정상적인 발과 같은 작용을 하게 설계되었다. 추천하는 회사는 Powerstep과 Superfeet다. Powerstep이 SuperFeet 보다 더 단단하기 때문에 예민한 발을 가지고 있다면, Superfeet을 먼저 사용할 것을 권한다.
두 회사 제품들은 50달러 아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 본인이 잘못된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전문의에게 찾아가 몸 전체의 움직임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다. 보통 하체에서 시작되는 잘못된 움직은 몸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하체만 치료를 한다고 해서 몸전체가 다시 좋아지지는 않는다. 우리 몸은 완벽한 대칭을 만들수 없지 만, 완벽한 대칭이 될 수 있게 노력해서 한쪽으로 더 많은 압박과 손상이 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
마상우 D.C.노던통증병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