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대사증후군의 원인 중성지방 줄이려면 튀긴 음식 피해야

2016-04-05 (화)
크게 작게
대사증후군의 원인 중성지방 줄이려면 튀긴 음식 피해야

중성지방 수 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설 탕, 튀긴 음 식 및 가공 식품을 자제 한다.

중성지방이 높다는 얘기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낮고,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복부 지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중성지방이 높고,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는 대사증후군으로진단한다. 대사증후군은 심장질환 및 뇌졸중 발병 위험을 높인다.

열량이 높은 커피 음료나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도넛 등의 잦은 섭취는 결국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는 길이다.


중성지방을 낮추려면 먼저 설탕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제빵류에 들어가는 설탕, 과일에 들어 있는 당, 탄산음료에 들어가는 설탕, 유제품에 들어 있는 당 등 당 섭취에 주의한다. 쉽게먹는 빵이나 탄산음료 대신 셀러리나 토마토, 사과 등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및 통곡물 등을먹는다.

지방은 아보카도, 견과류,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 올리브 오일 등을 통해 건강하게 섭취한다.

감자튀김, 튀긴 치킨, 고로케 등 튀긴 음식은 피한다. 또한 가공식품이나 프랜차이즈 음식도주의하는 것이 좋다.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보다는 오메가-3가 많은 생선을 섭취한다.

시금치나 케일, 브루셀 양배추, 콩류에도 오메가 3가 포함돼 있다.

또한 지나친 과음은 삼간다. 와인, 맥주, 칵테일 음료의 과음은 중성지방을 높이는 요인이다.

체중을 줄이고, 매일 30분씩 운동하는 것도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매우 중요하다.

한편 중성지방의 정상 범위는 150mg/dL 미만, 150~199mg/dL는 경계 범위이며, 200~499이상은 ‘높음’ (high), 500mg/dL 이상은 ‘매우높음’ (very high)로 고위험군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