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 끓여도 ‘납’ 남아 있어, 인체에 축적 뼈에 저장돼
▶ 어린이가 위험도 더 높아
미시간 주 플린트시의 납 수돗물 오염사태 때문에 납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어떤지에 대해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성인보다는 어린이에게 납이 미치는 위험도가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납은 체내에 축적될 수 있어 소량이어도 안심할 수 없다. 연방환경보호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Agency) 웹사이트(epa.gov)에 소개된 납에 대한 정보를 간략히 요약했다.
▶식수에 납 문제는 어떻게 생기나
낙후된 수도관 시설이 부식되거나, 특히 물이 산성도가 높거나 미네랄 함량이 적은 경우 부식상태가 심해져 납이 식수를 오염시킬 수 있다.
1986년 이전에 지어진 집은 수도관이 납 성분이 함유된 재질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으며, 납땜을 하기도 했기 때문에 납이 식수에서 검출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그러나 새로지어진 집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다. ‘납이 없음’ (lead-free)이라 명시된 파이프라도 납이 전혀 없는 것이아니라 함량이 8%까지는 법적으로‘납이 없음’ 문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4년 1월부터 바뀐 ‘안전 식수법’ (Safe Drinking Water Act)에 따라 파이프, 파이프 이음쇠, 배관용 물품 등은 납 허용치가 0.25%로 조정된 바 있다. 한편 놋쇠나 크롬도금의수도관이라도 납땜을 하기 때문에 특히 뜨거운 물을 사용할 때 납이 검출될 가능성이 남아 있다.
▶납이 미치는 건강문제는
유아, 어린이는 납에 성인보다 좀더 취약하다. 또한 수돗물 뿐 아니라페인트, 먼지, 토양, 장난감 등에서도 납 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자녀가 납에 노출됐는지 여부는 1~2세때 소아과 주치의에게 문의해 간단한 피검사로 알아볼 수 있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2004년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이의혈중 납수치가 10마이크로그램/데시리터(μg/dL) 미만에서도 지능지수, 주의력 결핍 및 학업성취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에는 아예 납 중독 기준 수치가 10μg/dL에서 5μg/dL로 낮췄다.
납 혈중 수치가 낮더라도 어린이에게 납 중독이 발생하면 행동과 학습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주의력 결핍 및 지능지수가 낮거나 산만하다.
또한 성장이 더딜 수 있으며, 청각 문제 및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아주드문 케이스이지만 발작이나 심지어 사망까지도 이를 수 있다.
납은 시간이 흐르면서 인체에 축적될 수 있는데, 칼슘과 결합돼 뼈에 저장된다. 임신 기간 중 납에 노출되면태아의 성장을 방해하며, 조산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성인에게도 고혈압 위험을 높여 심혈관계에 영향을 끼치며, 신장 기능을 망칠 수 있으며, 남녀 모두 생식기에까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실생활에서 납 노출을 줄이려면
◆페인트 칠 한 부분이 손상됐다면 관리한다. 페인트의 납 검사지(lead testing kits)는 홈디포(Homedepot)나 아마존 등지에서 구입해서 검사해볼 수 있다.
◆물을 끓인다고 해서 납은 사라지지 않는다.
요리나 물을 마실 때에는 찬 물을사용한다. 특히 아기 분유를 탈 때 더운 수돗물을 그냥 이용하지 않는다.
◆수도관이 손상됐거나 문제가있는 경우도 신속히 고치는 것이좋다.
◆집 안은 청결하게 먼지 없게 관리한다.
◆식수 또는 요리를 위해 수돗물을 사용할 때에는 1분 정도 잠시 틀어 흘려보내고 사용한다.
◆수도꼭지 주변은 항상 청결하게 규칙적으로 닦는다.
◆자녀의 손은 자주 닦아주고, 젖병이나 공갈 젖꼭지, 장난감은 자주 청결하게 닦아준다.
◆가족 모두 지방은 적게, 철분과칼슘,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골고루 균형있게 식사한다.
◆1978년 이전에 지어진 집에 대한 납 검사는1-800-424-LEAD 로 문의한다.
<
정이온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