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럼프 현상’의 배경

2016-03-09 (수) 12:03:05
크게 작게

▶ 성 김 / 밸리

나는 트럼프가 이 나라의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문제가 많은 인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어떤 주장들에는 공감이 간다. 많은 미국인들 역시 그렇기 때문에 그에게 지지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왜 그가 주류사회의 지지를 받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그를 표로서 지지하고 있는 계층을 저소득층에 낮은 교육 수준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폄하할 수 있을까. 나는 그렇지않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

이민사회에는 정부에 기대려는 심리가 뿌리 깊게 박혀 있다. 물론 정부 도움이 절실한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 부유한 이민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마치 아무도 모르리라고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있는 이민자 사회의 부조리를 주류사회 미국인들이 모를까. 나는 트럼프에 대한 지지가 이런 반감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트럼프의 반이민 정책에 미국인들이 동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내가 낸 소중한 세금이 정당하지않게, 또 필요하지도 않은 사람들에게 쓰여 지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도 주변을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부에 기대려고만 들고 정부 돈 마구 남용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런 사람들이 트럼프 지지와 반이민 정서를 만들고 있는 주범들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