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분위기 있는 연말을 위한 조명

2015-12-17 (목) 자넷 홍 <디자인 하우스 대표>
크게 작게
겨울이 찾아오면 주부의 손길은 분주하다. 여름, 가을 동안 문을 열고 지냈기에 집안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야 하고 새로운 2016년을 대비하기 위해 집안 인테리어 변화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연말연시 집안 분위기를 바꾸어 보는 것도 중요하다. 포근하고 따뜻하게 변화 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조명을 바꾸어 보는 것이다. 조명은 집안 분위기를 한층 그윽하고 아늑하게 만들기도 한다.

조명을 설치할 때는 공간의 특성을 세심하게 반영해야 한다. 가족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family room(거실)은 어두워 보이는 공간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조명의 밝기는 TV를 보거나 가족끼리 시간을 보내기에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만약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밝기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사용하거나, 플로어 스탠드와 같은 부분 조명을 활용하면 된다.

Kitchen(주방) 조명은 백열등이 적합하다. 백열등 불빛은 음식의 색을 또렷하게 비춰줘 식욕을 돋워준다. 백열등 불빛이 너무 밝다면 눈의 피로가 비교적 덜한 LED 조명을 사용하거나, 빛이 천장에 반사되는 반 간접 조명을 사용하면 좋다.

반간접 조명은 안락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주방을 한층 아늑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손님들을 맞이하는 Dining Room의 경우에는 분위기에 맞추어 한층 고급스럽고 멋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샹들리에를 다이닝 테이블 중앙에 맞추어 천장에 걸어 내려주면 최고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요즘 유행하는 크리스탈 샹들리에에서 나오는 조명의 불빛들은 정말 그 크리스탈과 조명의 조합이 말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답다.

침실은 수면을 취하는 공간이므로 조도가 낮은 은은한 조명을 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침실에서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를 할 경우를 대비해 스탠드와 같은 조명을 설치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스탠드로 충분한 빛을 확보하면 동공이 커지면서 눈의 피로가 감소된다.

이 외에도 밋밋한 벽에는 백열등의 일종인 할로겐 조명을 설치해 포인트를 주면 훨씬 생기있는 공간으로 변신한다. 특히 천장에 할로겐 조명을 설치한 후 패턴이 없는 심플한 벽에 비추면 갤러리 같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공간에 부분적으로 포인트를 주는 펜던트 조명을 긴 아일랜드 위에 설치하면 Bar처럼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이렇게 조명으로 집안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드렸다. 하지만 조명을 설치하거나 바꿀 때에는 몇 가지 확인을 해야 한다.

무게가 좀 있는 샹들리에나 조명을 설치 할 때는 반드시 천장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조명이 너무 무거우면 천장이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에 천장 상태가 좋지않다면 보강 공사를 하거나 좀 더 가벼운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조명을 설치할 때는 해당 공간에 있는 가구와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구의 컬러와 조명을 감싸고 있는 갓(shade)의 부분의 색을 통일 시키거나 조명을 모노톤 컬러로 매치하면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 남지 않은 2015년, 집안 분위기를 조명으로 좀 더 아늑하게 분위기를 내어 연말연시를 맞이해 보도록 하자.

<문의 (323)737-7375>
분위기 있는 연말을 위한 조명


<자넷 홍 <디자인 하우스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