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반사구의 원리와 응용

2015-11-24 (화) 정규선(USA 메디그룹 USA 산삼 한방 병원)
크게 작게
■반사구란 무엇인가?
반사(reflex)란 일정한의 전형적인 감각자극에 대한 생체의 무의식 반응으로 감각자극에 의해 구성심 신경에 발생한 흥분 충동이 중추신경을 게재해서 원심성 신경으로 전달되어 근육이나 선등의 지배 기관에 이르러 효과를 나타나는 현상이다.

인체의 각 기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에서도 균형적(대칭적)으로 아픈 부위(반사구)가 발생하게 되고 이때 반사구를 자극하여 줌으로 써 인체의 각 부의 기능을 조절하고 또한 질병을 치유하며 나아가서는 자아 보건 및 질병예방을 할 수 있는 요법을 말한다.

불완전한 상태를 정상적인 상태로 바꾸어주며 인체의 긴장상태도 풀어주는 요법이다. 또한 반사구는 일종의 물리요법으로서 반사구를 자극하면 촉각 간수기를 통해 모세혈관, 림프관, 근육조직에 부동한 압력을 가함으로써 중추 충동으로 인해 각부 기관 및 각 장기에 종합적인 충동을 받게되는 것을 말한다.


■반사요법의 장점
반사요법은 시술에 대한 안정성을 꼽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질병을 치료할 때 고통스럽지 않은지 혹은 의료기구나 약물을 사용함에 있어 다른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된다.

그러나 반사구요법은 환자 본인의 신체를 이용하여 질병을 예방, 시술하기 때문에 고통을 주지 않으며 또한 약물로 인한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시간 및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으며, 정도에 따라 환자자신이 직접 시술이 가능하고 간편한 도구만으로 시술이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가 있다.

또한 반사구 요법은 환자 자신의 신체 일부를 이용하여 진단을 내리기 때문에 진단이 정확하며 시술효과 또한 환자의 개개인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은 시술 경과를 환자 스스로 자각증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내에 현저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반사 요법의 종류와 활용
반사요법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발반사구 요법이 있다. 발반사구란 발에 숨겨져있는 반사구를 자극하여 치료하는 법을 말한다. 발에는 심장, 위 등의 장기나 눈, 귀의 기관등이 숨겨져 있어 예로부터 발의 반사구를 자극하여 치료한 예가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위가 안 좋은 환자는 위와 반사적으로 연관을 갖는 발의 부위에 통증과 응어리가 나타나는데, 이를 보고 병을 알수 있다.

흔히 주변에서 발반사구 그림을 볼수 있을것이다.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엄지발가락에는 삼차신경, 뇌, 뇌하수체, 코 등 중요한 기능을 하는 기관의 반사구가, 장심 위에는 폐와 갑상선, 그 아래에 위, 부신, 비장, 대장, 소장, 방광, 항문의 반사구가 이어져, 발 뒤꿈치의 중앙에는 생식선이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각각의 반사구는 자연의 이치와 걸맞은 장소에 있다는 것인데, 특히 위와 십이지장 등 소화계통 기관의 반사구는 장심에 있다.

장심이란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이므로, 이들 반사구는 식사를 한 후 곧바로 걸어도 지면으로부터 직접적인 자극을 받지 않는다. 또한 반대로 볼록한 발 뒤꿈치 중앙에는 생식선이 있어 걸을 때마다 체중이 실려 강하게 자극받으므로 생식기능이 활발해져 종족이 끊기는 일은 없게 될 것이다.

발 반사구의 좋은 점은 부작용이 없다는 것, 발은 혈액순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곳이므로, 몸의 이상이 가장 빨리 나타나기 쉽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반사구에 반응한다고 해서 온몸이 병투성이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각 기관이 완전히 기능을 하지 않았을 뿐, 병은 가벼워도 반사구에 넓게 반응하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 발의 반사구 도표는 발바닥의 혈관이 어떻게 흐르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도표이다. 체내를 통해서 발바닥을 흐르는 혈관은 무릎부위에서 두 개로 갈라져 그 하나는 경골을 따라서 앞면으로 또 하나는 비골을 따라서 장딴지에 흐르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발바닥을 주무르되 발바닥에 고여있는 노폐물이 발목에서 무릎을 지나 신장에 가서 배설되도록 장기의 반사구가 있는 발바닥을 중심으로 발목에서 무릎 위까지 잊지말고 주무르도록 해야한다. 아픈 부위를 1~3cm정도의 범위로 세 번 자극을 주며, 조금씩 부위를 옮겨 가면서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족욕을 15~30분 내외로 해준다면 발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결과적으로는 우리 몸의 순환을 촉진시키게 될 것이다.

추운 겨울 적은 시간을 투자하여 내몸을 보다 건강히 지킬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것 같다.

<정규선(USA 메디그룹 USA 산삼 한방 병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