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0분씩 걷기, 뇌졸중 낮춘다
2015-11-17 (화)
걷는 운동은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며, 건강체중 유지 및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성인병 예방 및 관리에 도움된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하고, 우울증 예방에 도움되며, 인체의 균형과 조정력을 기르는데 추천되는 운동이다.
▶심장질환 및 뇌졸중 예방 효과
규칙적으로 걸으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며,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된다. 뇌졸중협회에 따르면 매일 30분씩 빠르게 걸으면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을 예방하고조절하는데 도움되며, 뇌졸중 위험을 30%나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당뇨병 및 대장암 예방규칙적으로 빨리 걷는 습관은 제2형 당뇨병을약 60%, 대장암은 20%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체중유지 및 조절에 도움된다.
살을 조금이라도 빼려면 빨리 걷기부터 시작한다.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열량 소모에도 도움된다. 체중이 130파운드인 사람이 30분에 3.5마일 정도로 빨리 걸으면 129칼로리 정도, 1시간걸으면 259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 2마일 정도로 천천히 30분 걸으면 약 75칼로리 소모시킬수 있다.
▶치매예방에 도움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6마일 이상 걷는노인은 뇌 수축을 예방하며 기억력을 보존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 예방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빨리 걷기는 가벼운 우울증 환자에게 항우울증약과 같은 효과를 주는것으로 나타났다. 규칙적인 걷기는 기분이 좋아지는 엔돌핀 호르몬을 분비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를 준다.
▶하루 30분 걷자
바쁜 생활 속에 30분을 한 번에 시간을 내기어렵다면 15분씩 나눠서 빨리 걷거나, 혹은 10분씩 나눠서 빨리 걷는다. 또 처음부터 걷기를너무 빨리 하지 않아도 좋다. 속도는 점차 늘려나간다. 10분 걷더라도 약간 숨찬 정도로 걷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