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행복한 가정

2015-05-09 (토) 12:00:00
크게 작게

▶ 조성내 / 컬럼비아 의대 조교수

톨스토이의 작품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은 “행복한 가정들은 서로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족들은 각기 저마다의 이유로(on its own way)불행하다”이다. 불행한 가정은 여러 형태로 불행하기에 불행한 형태를 한 눈에 볼 수가 없지만, 그 대신 행복한 가정의 생활은 서로 비슷해서 옆에서 보기에 그 형태를 한 눈에 쉽게 엿볼 수 있다.

행복한 가정에는 적어도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는 사랑, 둘째는 건강, 그리고 셋째는 돈이다. 사랑은 정열적인 사랑을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부부 사이의 조용하고 잔잔한 사랑을 말한다. 사랑이라는 것은 가만 놔두면 스스로 없어져버린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유지해가기 위해 상대방의 좋은 점을늘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둘째는 건강이다. 건강의 50%는 유전인자에서 나오고 나머지 50%는 우리의 생활태도에 달려있다. 건강을 유지해가기 위해서 우리 몸에 해로운 행동은 삼가야 하고 해로운 것은 먹어서는 안된다.


건강에는 육체적인 건강이 있고 또 정신적인 건강이 있다. 육체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는 적어도 매일 30분간 운동을 하면 된다. 집안청소가 제일 좋은 운동이다.

정신적인 건강에는 독서가 제일이다.

셋째는 돈이다. 거액의 돈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돈이 없으면 인생은 비참해진다.

어느 정도의 돈이 있어야 품위를 가지고 삶을 살아갈 수가 있게 된다. 게으른 자에게는 돈이 오지 않는다.

행복한 결혼은 우리로 하여금 은근히 사랑하게끔, 은근히 건강하게끔, 그리고 은근히 돈을 벌게끔 해준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