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잦은 모임에 과음·과식… 자칫 몸무게 껑충

2013-12-04 (수)
크게 작게

▶ ■ 연말 가뿐하게 지내기

가을 겨울동안 조금씩은 몸무게가 늘게 마련이지만 특별한 기간을 콕 찍어 말하라면 추수감사절부터 내년 밸런타인스 데이까지의 기간이 일년동안 체중증가의 8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한다.

모임이 많은 연말에 대충 먹거나 저녁을 거르는 방법의 다이어트는 크게 지장을 받게 마련이고, 거르지 않던 운동도 추운 날씨와 바빠지는 스케줄로 엉망이 되게 마련이다.

연말연시 음식 섭취로 증가하는 불필요한 체중증가를 막을 수 있는 간단한 팁 몇 가지를 알아보자.



*아침 잘 먹기-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연말에도 변함없이 가장 중요한 식사가 된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균형이 잘 맞은 식사로 혈당을 안정시키고, 적절한 간식으로 배고픔을 달래주면 과식과 폭식을 막을 수 있다.

*양 조절하기-맛있는 음식, 여러 가지 종류의 디저트를 앞에 두고 양을 조절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하지만 ‘먹으면 무조건 찐다’는 진리를 명심하고, 주 요리와 사이드 디시는 한 접시 이상 먹지 않기, 디저트는 3스푼 이상 먹지 않기 규칙으로 정하고 실천해 보자.

*채소 먹기-주말에는 바쁘더라도 주중에는 충분히 다이어트에 신경 쓸 시간이 충분히 있다. 이럴 때는 샐러드, 채소주스, 나물 같은 채소위주의 가벼운 식사로 대체하면 된다.

*움직이기-최대한 움직임을 늘린다. 바쁘게 돌아다니고, 가까운 거리는 걷기를 틈날 때마다 하는 것은 항상 도움이 된다.

*물 많이 마시기-충분한 물을 마시고, 흡수가 잘되는 코코넛 워터 등을 수시로 마시면 피로감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음주 때에는 알콜과 같은 양의 물을 바로 마시면 도움이 많이 된다.


<펌킨 파이 스무디>

추수감사절 디너에서 남은 펌킨파이로 아침식사 또는 간식으로 든든한 스무디를 만들어보자.


▶재료
펌킨퓨레 1/2컵, 아몬드 밀크 1컵, 씨 제거한 대추야자 2개, 얼린 바나나 1/2개, 펌킨파이 스파이스 1/2작은 술, 얼음 1/2컵, 바닐라 추출액 1/4작은 술, 프로틴 파우더 1/4컵 또는 아몬트 버터 1큰 술

▶만들기
- 위의 재료들을 모두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갈면 된다.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