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자주 마시면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된다.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체중조절 및 몸매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무작정 굶기만 하면 지방과 함께 근육도 빠지게 되고, 요요가 찾아오면 결국 지방이 더욱 인체에 쌓이게 된다. 하지만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면 근육을 유지하며 체중조절과 지방 연소에 도움될 수 있다. 다음은 신진대사 활성화와 칼로리 소모를 돕는 다이어트 음식들.
*달걀흰자=달걀흰자에는 단백질에서 나오는 ‘분지쇄아미노산’(BCAA, Branched-Chain Amino Acids)이 풍부하다. 루이신, 이소루이신, 발린 등 주요 아미노산들을 이르는 ‘분지쇄아미노산’은 근육 단백질의 핵심 성분으로 근육 형성, 체지방 감소, 에너지 공급, 신진대사 활성을 촉진한다.
*살코기=지방이 적은 살코기는 철분이 풍부하다. 철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진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을 탄탄하게 하는 몸짱을 위해 체중조절을 할 때는 하루 3~4회 철분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이나 철분 강화 시리얼을 먹도록 한다.
*물=가벼운 탈수 상태가 돼도 인체의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다. 물을 충분히 자주 마셔주는 것도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된다. 또 물을 차게 해서 마시면 우리 체온에 맞게 따뜻하게 하는 과정에서 칼로리가 소비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성화된다.
*고추=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증대시켜준다. 고추를 썰어 1테이블스푼 정도 식사에 곁들인다.
*커피=의학저널 ‘생리학과 행동’(Physiology & Behavior)에 실린 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보통의 신진대사율을 가진 사람들이 카페인 함유 커피를 마시는 경우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보다 신진대사율이 16% 정도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녹차=녹차에서 추출된 EGCG 성분은 연구에 따르면 지방 연소를 돕는 것으로 보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