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투자용 부동산의 특징과 장점

2013-10-17 (목)
크게 작게

▶ 미셸 원 BEE 부동산부사장

한인들의 선호지역을 비롯한 많은 지역에서 벌써 집값이 많이 올라가 거의 최고점에 이른 곳도 있고 적당한매물이 딸려 집을 사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현상은주택뿐만 아니라 투자용 부동산도 이미 올 상반기 부터 거래량도 늘고 가격의 상승폭도 크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를 하는이유는 이미 바닥으로 내려간 낮은 가격의 부동산을최저의 이자율로 사두면 당연히 값이 올라갈 것이라는기대심리와 불안정한 경제상황 때문에 주식이나 증권등 어디에도 선뜻 투자하기가 어려운 요즘같은 불경기속에서도 부동산에 제대로투자를 하면 바로 수익이 생길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이다. 그리고 주위의 불경기를모르는 부동산 부자들을 보면 충분히 공감이 가는 일이다.

그래서 투자를 생각하고있는 분들에게 다른 투자와비교해 미국 부동산에 투자할때의 장점을 소개하여 투자에 도움을 드리고 싶다.

우선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부동산은실제 우리 눈으로 확인 할수 있는 유형 자산(TangibleAsset)이란 것이다. 그러므로 주식이나 증권보다 부동산은 수익과 지출 등 숫자나 조건이 훨씬 투명하고 확실하다. 그래서 많은 금융기관들이 다른 투자나 비지니스보다는 부동산을 담보로쉽게 융자를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의 또 다른 특징은 투자자가 직접경영에 참여해서 모든 것을통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은 구매 이후소유주가 직접 관리하여 이윤을 더 창출 할수도 있고,상품의 가치를 올려 이익을남기고 팔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운영을 잘 못할 경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보통의 상품구입과는 달리 비지니스처럼 관리와 운영이 필요하다. 하지만 부동산을 잘선택하여 구입한 후에 관리를 잘했을 때의 이익은 어느 다른 투자 보다 더 크고투자자의 자산 형성에 큰역활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뮤츄얼 펀드나 주식투자처럼 투자자가 투자 회사의경영에 참여 하지 못하고 단지 회사가 잘 되기만 바랄수 밖에 없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렇게 투자자가 부동산 관리를 잘하여 렌트수익이 올라가면 건물의 순수 자산가치가 올라가고 그만큼 부동산의 가치를 올릴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을 리모델하여 가치를 올렸을 때나 렌트수익을 올리고 나서 은행에서 가치가 올라간 부분 만큼 재융자를 하여 다른 부동산 구입에 재투자를 할 수도 있다. 역시 모든 투자는 종류와 관계 없이 자산 증식이최종 목적인데 주택 시세와달리 투자한 상용 부동산의가치는 부동산의 순수 수입이 올라 가면, 거기에 따라비례적으로 부동산 가치가올라가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의 또 다른장점중의 하나는 일을 하지않아도 매달 수입이 들어오는 수동 수입을 기대할 수있는 것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의 꿈이 이런 수동 수입으로 원치않는 직장생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시간과 수입을 보장받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러나 주식이나증권은 이런 수동 소득이없이 팔때만 소득이 발생된다.

그리고 부동산 가격이 항상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크게기대할 수 있는 장점중의 하나는 역시 가격의 상승이다.

물론 지난 몇 년간 경험했던것 같이 부동산 가치가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나 부동산 가격 상승의 요인을 잘점검해 투자를 하면 언제나큰 가능성이 있는 것이 역시 부동산 투자이다.

우선 부동산 가치상승의가장 중요한 몇 가지 요인을보면 구매 시기, 부동산의위치, 소유기간, 그리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이 부동산 가격 상승에 큰 요인이라고 할수 있다.

부동산 시장에는 주기가있다. 사회적인 요인으로 가격이 올라가기도 하고, 또 너무 올라서 당연히 내려오기도 하는, 상승과 하강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이부동산 경향의 주기를 이해하면 구입과 매매의 시기를짐작하여 안전한 방법으로최대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213) 505-559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