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의 진화

2013-10-17 (목)
크게 작게

▶ 키 한 뉴-스타 부동산 토랜스 지사

일찍부터 사람들은 사회적 동물로서 한데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사람과 사람사이에 지켜야 할 질서와예의가 필요함을 알게되었다. 그리하여 처음에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법과 예의 규범을 간단하게 몇가지씩 만들어 스스로 지키면서질서를 유지하며 공동생활을 이어왔었다.

세월이 지나고 역사가 흐르면서 공동생활의 규모가점점 커지고 이웃간의 왕래도 잦아지면서 자연 법과규범의 규모도 점점 더 늘어나고 복잡하게 발달해 왔다. 그리고 요즘같이 컴퓨터가 발달하고 초 고속 교통수단이 개발되어 세계가 일일생활권에 들어 서면서 그에 따라 법과 규정도 정말로 복잡하고 까다롭게 진화하면서 고도의 질서를 유지하는 문명사회가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세월이 지나고 역사가 흘러 갈 수록더욱 더 까다롭고 복잡하게진화하는 문명사회의 모든규정과 제도를 다른 한편에서는 좀 더 간단하고 쉽게함께 공용하고자 하는 노력도 부단하게 함께 진행되고있다.


약 4백년전 처음으로 이민자들이 이 땅에 들어왔을 적에는 부동산에 대한법이나 규정도 없이 그저아무나 먼저 온 사람이 자기가 원하는 만큼 그 지역에 말뚝을 박고 담을 쳐놓으면 자기땅이 되곤했었다.

건축에 대한 규정도 없어통나무집을 짓든 벽돌집을짓든 그저 자신의 형편과사정에 맞게 필요한 만큼의집을 지으면 그만이었다. 그러한 부동산의 거래 또한아무런 규정이나 규제 또는서류도 없이 본인들끼리 가격과 의견이 맞아 흥정이되면 그걸로 거래가 성사되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때는 개인재산에 대한아무런 사회나 국가적인보호나 보장이 허술하고미비한 때였으므로 그저본인의 재산은 본인 스스로가 지켜야 한다는 철저한 개인재산 의식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일찍부터 이 땅에 거주해 왔었던 원주민들에 대한 침략자와 약탈자로서의 경계심과 방어의식이 자연스럽게총기휴대를 습관화 내지생활화하게 되었으며 일반시민들의 총기휴대를 아직도 허용하고 있다.

인구가 늘어나고 조그마했던 동네가 부락이 되고도시로 발전하면서 주택 건축기술과 자재도 덩달아 발전하고 규격화되면서 예전에는 개인들이 각자 자신의취향대로 그리고 멋대로 지었던 주택도 이제는 전문적인 건축회사에서 같은 한도면으로 여러채의 집을 동시에 같은 모양으로 건축하는 트랙 하우스들이 많이들어서고 있다.

이러한 건축방식의 이로운 점은 모두가 같은 모양이므로 우선 설계비용이 들지않고 자재와 인건비 그리고 건축공정도 훨씬 절약되어 싼값으로 좋은 주택을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건축허가를 규제하고 공정을 검사하는 시정부도 규격화된 도면과 건축양식은 행정적인 절차에서 많은 노력과 시간을절약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권장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건축물의 규격화그리고 간소화 추세는 단지 건물자체에 관련된 물리적 물질적인면 뿐만 아니라행정적인 면에서도 그 범위가 확산되고 발전되어 가고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리스팅에 소개되는 대지와 건물의 크기나 건축년도 그리고 방이나화장실의 숫자와 기타 다른정보를 카운티에 기록된 부동산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해 왔었고 가장 신뢰하는자료로 인정했었다.

그런데 요즘에는 카운티에서 오히려 부동산 업계에서 사용하는 리스팅정보를역으로 자신들의 카운티 자료에 더하여 정보를 보완하는 상호교환및 보완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예를 들면 카운티 부동산 택스 리포트 사이트에들어가면 그 집이 언제 얼마에 누구에 의해 리스팅이 되었었는지 리스팅의정면사진과 함께 게재되어민관이 합심하여 더욱 충실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다른 모든 분야와 마찬가지로 부동산도 잠시도 멈추지 않으며 수시로 진화하고 있다.

(310)968-8945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