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지속적인 상속 방법

2013-10-03 (목)
크게 작게
지속적인 상속 방법

김 준 한미유산계획 법률 변호사

많은 부모님들은 리빙 트러스트를 만들어야하고 부모의 사망 시에 자녀들에게어떻게 재산을 분배할 수 있을지 계획을 세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많은 분들이 재산을 자녀들에게 양도하는 방법에도 선택권이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대게 부모가 죽으면 자녀들에게 금방 재산이 양도되는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재산 양도 방법에도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있다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면, 전혀 몰랐던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고 그런 방법을택하시는 경우를 많이 대합니다.

자녀들에게 유산상속을하는 데는 세 가지 방법이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제일 많이 하는 대로 부모의 사망시 단번에 거액의 유산을물려주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어떤 조건을 자녀가 갖추었을 때 유산을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학을 졸업했을 경우에재산을 상속하게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지속적인 트러스트”로 재산을 오랜 기간에 걸쳐서 받게 하는 것으로 “단번에 주는 트러스트”와 상반되는 것입니다. 선택하기에 따라서 “지속적인 트러스트”는 자녀의평생에 걸쳐 유산을 나누어서 받게 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트러스트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유산이지속적으로 지불될 경우에,그 재산을 자녀의 빚쟁이들로부터 보호됩니다.

또 자녀가 이혼했을 경우에도 보호되며, 자녀의 사망시에 상속세를 절약하고 손자, 손녀들에게 조부모로부터 주어지는 유산상속이 됩니다.

지속적인 상속방법은 단번에 거금을 물려줌으로써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들을 없애기 위해 생긴방법입니다. 만일 자녀가 일시불로 거액을 상속받은 후에, 하던 사업이 망해서 고소를 당한다면, 빚쟁이들이모든 재산을 빼앗을 수가 있습니다.


한때는 부모의 재산이었지만 부모는 돌아가셨고 그재산은 엄연히 자녀분의 소속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만일 자녀가 이혼을 할 경우, 부부가 같이 사는 동안상속받는 재산은 부부의 공동재산이 되어서, 이혼 시에절반을 이혼하는 배우자에게 주어야만 합니다. 그런 문제가 있는 것에 비해서 지속적으로 상속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지속적으로 지불할 경우 그 유산은 자녀의재산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트러스트에속한 아직 지불되지 않은 재산은 자녀에게 소유권이 없습니다. 이후에 자녀의 사업이 망할 경우에도 그 재산은 돌아가신 부모의 재산으로 간주되어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소송을 당해도, 빚쟁이들은 자녀의 재산만을 뺏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지속적인지불방법을 택할 때 부모들은 매달 한 번에 지불되는금액을 정할 수가 있습니다.

한 번에 지불되는 금액을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만큼으로 정하고, 대부분의 재산은트러스트에 그냥 남겨서 빚쟁이들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부모가 백만불의 유산을 남겨주며, 자녀의 생활비로 한 달에 5천불이 예상될 때 매달 5천불씩만 지불되도록 하며, 남은금액은 트러스트에 남겨두는 것입니다. 만일 빚쟁이들에게 고소당했을 때 트러스트에 있는 대부분의 유산을보호하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상속은 또한 자녀가 원하는 대로 트러스트에 있는재산을 투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녀가 아파트 건물 같은것을 매입하거나, 주식에 투자하거나, 집을 살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만일 부모가 원하시면, 자녀가 원하는 사업을 시작할때든지, 가족여행을 떠날 때더 많은 금액을 지불받도록명시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부모가 평생에 걸쳐 모은 재산을 2세뿐만 아니라 그 다음에 오는 후손들에게도 돌려줄 수 있다는장점이 있습니다. 그런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아시고싶으시면 꼭 전문가의 조언을 들으실 것을 권합니다.

(800)793-563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